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보훈부 승격 및 재외동포청 신설 서명식에서 관련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서명하고 있다. 2023.03.02.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보훈부 승격 및 재외동포청 신설 서명식에서 관련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서명하고 있다. 2023.03.02.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강수경·김민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위한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직접 서명한 뒤 “대한민국의 부름에 응답한 분들을 정부는 어떤 경우에도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보훈 문화는 곧 국격입니다. 국가보훈부 승격을 축하합니다’, ‘재외동포 글로벌 네트워크 중심인 재외동포청 신설을 축하합니다’ 등 축하 메시지를 따로 작성했다.

윤 대통령은 “조국을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제대로 기억하지 않는다면 그런 국가는 미래가 없다. 오늘 우리가 누리는 눈부신 번영은 호국영웅들이 목숨 걸고 자유를 수호한 결과”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이 존중받고 예우받는 보훈 문화의 확산이다. 정부는 호국 영웅들을 한 치의 소홀함 없이 책임 있게 예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가보훈처는 ‘군사원호청’이라는 명칭으로 1961년 신설된 이후 62년 만에 국가보훈부로 승격됐다. 오는 6월 ‘부’로 격상되고 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이 신설된다. 윤 대통령은 공개 서명식을 주관했다. 부처 신설 관련 법안에 전자결재 대신 대통령이 직접 서명하는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이 전자결재가 아닌 직접 서명하는 서명식을 진행하는 것은 일류보훈 국가를 향한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서다. 서명식에는 독립 유공자와 호국 유공자 등 보훈 관련 인사 50여명도 참석했다.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은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함께 예고된 일이다. 정부조직법안은 윤석열 정부 출범 9개월여 만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지난달 28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보훈처를 보훈부로 격상하는 이유는 국가유공자 및 가족에 대한 예우·지원 등 보훈 기능을 강화하고, 보다 효율적인 보훈 정책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동포청 신설의 목적은 종합적인 재외동포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데 있다.

동포청 신설에 따라 기존에 외교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있던 재외동포재단은 폐지한다. 정부조직은 18부 4처 18청에서 19부 3처 19청으로 개편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조국이 어려울 때 조국을 위해 헌신한 선열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면 우리에게 미래는 없다”며 보훈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지난해 현충일에도 윤 대통령은 “제복입은 영웅들이 존경받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재외동포청 신설 역시 윤 대통령이 해외 순방지의 현지 동포들과 만날 때마다 약속했던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