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교황 방문 이후 추진
“종교 간 포용을 위한 단지”

[천지일보=김민희 기자]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유대교, 천주교, 이슬람교 세 종교의 예배당이 공존하는 종교 단지 ‘아브라함 가족의 집’이 완공됐다.

AP통신에 따르면 최근 아부다비 사디야트섬에 세 종교의 예배당이 모인 종교 단지가 세워졌다. 각각 유대교, 천주교, 이슬람교 예배당인 ‘모세 벤 마이몬 예배당’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성당’ ‘이맘 알타예브 모스크’가 7700㎡ 부지 삼각 분수 각 꼭짓점 부분에 세워졌다. 건물 3동은 종교 간 우위가 없다는 뜻에서 같은 높이로 지어졌다.

예배당은 각 종교의 요구사항과 가르침을 준수해 만들어졌다. 유대교는 회당 입구에 히브리어로 된 십계명을 새겨뒀다. 모스크는 남녀 기도실을 분리했다. 유대교 예배당은 예루살렘 쪽을, 성당은 해가 뜨는 동쪽을, 모스크는 메카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사디야트섬에 지어진 ‘아브라함 가족의 집’ (출처: 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사디야트섬에 지어진 ‘아브라함 가족의 집’ (출처: 연합뉴스)

UAE는 지난 2019년 ‘관용의 해’에 아브라함 가족의 집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역대 교황 중 최초로 이슬람교 발상지인 아라비아반도를 방문했다. 당시 왕세제였던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나하얀은 교황이 다녀간 뒤 “종교 간 포용을 위해 새로운 단지를 만들라”고 지시했다.

단지 이름은 유대교, 천주교, 이슬람교 세 종교에서 모두 존경하는 조상 ‘아브라함’ 이름에서 따왔다. 아브라함 가족의 집은 영국의 건축가 데이비드 아드자예가 설계했다. 건설하는 데 자재 비용만 수백만 달러가 들었다고 한다.

UAE는 이슬람교 외에 다른 종교로의 개종을 허용하지 않는다. 개종할 시 신성모독과 배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형이 집행될 수 있다. UAE에 아브라함 가족의 집이 건축된 건 아부다비 정부의 개방성과 포용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UAE는 오는 2024년 2월 첫 힌두교 사원 개관도 앞두고 있다. UAE는 아브라함 가족의 집 건설을 추진하던 중 지난 2020년 이스라엘과 ‘아브라함 협정’을 맺고 외교 관계를 수립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