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한국과 일본 등에 대해 ‘코로나19 방역 정책에서 최선의 성과를 도출했다’고 평가했다. 인구 100만명당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수를 기준으로 내린 평가다.

OECD는 23일(현지시간) ‘다음 위기에 대응할 준비가 됐는가? 보건 시스템 복원력에 투자하기’ 보건 정책 연구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OECD 회원국을 A군부터 D군까지 4개군으로 분류했다. 코로나19 사망률이 가장 낮은 A군 국가로 호주,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일본, 한국, 뉴질랜드, 노르웨이를 꼽았다. 사망률이 가장 높은 D군 나라는 체코, 헝가리, 슬로바키아가 들어갔다.

OECD는 “A군 나라들은 B∼D군 나라들보다 병원 평균 개수가 더 많고, 보건 및 사회 부문 고용 비중이 높다”며 “각국이 갖춘 보건 시스템 코로나19 대응 성과 사이에 양의 상관 관계가 있다”고 평가했다.

OECD는 “증거에 기반한 정책 수립과 구현으로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한 게 유사한 성공의 핵심 요소”라며 “한국의 3T 전략(검사, 추적, 격리치료)은 강력한 봉쇄 정책의 모범 사례로 인식됐다”고 말했다.

또 “민관협력으로 2주 만에 전국 단위 검사 체계를 마련했고 모든 확진자를 지정된 시설에 격리했으며, 추적 시스템을 마련하고 실내 출입을 규제하는 데 QR코드를 사용하는 등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OECD는 “보건 시스템의 복원력을 키워놔야 미래에 또 다른 위기가 발생했을 때 그 충격에 대비할 수 있다며, 회원국에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1.4%를 보건 시스템 복원력 강화에 투자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구체적으로 ▲국민 건강 개선 ▲보건의료 인력 유지·채용 ▲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국제 협력 강화 ▲백신 등 의약품과 보호장구 공급망 강화 ▲거버넌스 및 신뢰 구축 등에 투자를 제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