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가 간추린 주간핫이슈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이번주 검찰이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재명 대표는 희대의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검사독재정권의 헌정질서 파괴에 의연하게 맞서겠다고 말했다. 여야는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에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이 밖에 강진 피해를 본 튀르키예에 파견됐던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1진이 18일 오전 7시 성남 서울공항으로 귀국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핵심 인물인 핵심 인물이자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가 범죄수익 340억 은닉 혐의로 재구속됐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1야당 대표 헌정사상 최초(원문보기)

검찰이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제1야당 대표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건 헌정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3(엄희준·강백신 부장검사)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이해충돌방지법, 부패방지법위반, 범죄수익은닉규제법위반 혐의로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16일 청구했다.

imag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천지일보DB

◆與 부패 정치인 퇴출전대미문 폭거

여야가 16일 검찰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청구를 두고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국민의힘은 부패한 정치인은 정치권에서 퇴출당해야 한다고 강조한 반면, 민주당은 야당을 무력화하고 대통령 정적을 제거하려는 전대미문의 폭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재명 구속영장 청구, 희대의 사건의연히 맞서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6일 검찰이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과 관련해 자신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희대의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사독재정권의 헌정질서 파괴에 의연하게 맞서겠다고 말했다.

image
검찰 출석하는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천지일보DB

대장동 수익 은닉김만배 재구속이재명 측 428억 뇌물 의혹 입 열까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핵심 인물인 핵심 인물이자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가 범죄수익 340억 은닉 혐의로 18일 구속됐다. 대장동 사건으로 구속됐다 지난해 11월 구속 기한 만료로 1년 만에 석방된 지 86일 만에 재수감됐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측에 428억원을 지급하기로 약정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는 김씨가 이후 어떤 진술을 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image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1진이 8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으로 귀국한 뒤 묵념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한국 긴급구호대 1진 귀국튀르키예 국민 절대 잊지 않을 것

강진 피해를 본 튀르키예에 파견됐던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1진이 18일 오전 7시 성남 서울공항으로 귀국했다. 외교부는 이날 구호대장을 맡은 원도연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이 지진 피해 현장의 생존자 구조, 시신 수습, 각국 구호대와의 협력 및 튀르키예 재난위기관리청과의 협업 등 활동을 마친 뒤 복귀를 보고했다고 밝혔다.

[튀르키예 강진] ‘사망 4만명육박절망 속에서 핀 꽃

사망자가 4만명에 육박하는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 강진의 피해 속에서 훈훈한 소식이 들려온다. 피해자를 도와달라며 익명으로 수백억원을 투척한 기부자가 나타났고, 지진 피해 당시 몸을 아끼지 않고 신생아와 어린 환자들을 돌본 간호사들의 헌신이 담긴 동영상도 공개됐다. 그런가하면 사람과 함께 구조에 나선 구조견들의 투혼 소식도 전해졌다. 평소 원칙을 지켜 시민 수만명의 안전을 지킨 튀르키예 한 도시의 시장도 재조명됐다.

[정치in] 강대강 속 남측 이산가족 초청한 의도는통일부, 방북 신청 관련 검토 착수

남북이산가족협회가 북한 측으로부터 이산가족 문제를 토의하자는 초청장을 받았다며 정부에 방북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통일부가 관련 검토 착수에 나섰다. 다만 최근까지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위 군사위에서 전쟁준비를 언급한 데다 건군절 열병식에서는 강화된 국방력을 과시하는 등 강대강 강경 기조를 유지해 왔던 만큼 관련 문제를 꺼내든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김기현 개인 플레이 안 돼안철수 탄핵 흑색선전, 대표 자격 없어”(종합)

국민의힘 전당대회 두 번째 합동연설회에서 당 대표 후보들이 날선 공방을 펼쳤다. 김기현 후보는 14일 국제 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부··경 합동연설회에서 오늘 제가 부산의 자랑스런 5선 의원 조경태 의원과 만나 둘이 손잡고 김기현을 대표로 만들자고 합의를 봤다김조(김기현·조경태) 연대, 김나(김기현·나경원) 연대 잘 보셨나라고 자랑했다.

image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7일 광명성절을 기념하여 진행된 내각과 국방성 직원들 사이의 체육경기를 딸 김주애와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과 함께 관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8일 보도했다. 2023.2.18 (출처: 연합뉴스)

[정치in] ICBM 기념 우표까지 등장한 김주애후계자설증폭 속 우상화 본격화

북한이 이번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 김주애 사진을 담은 우표 도안을 공개하고 나섰다. 딸인 김주애가 우표에 등장한 건 이번이 처음인데, 최근 갈수록 위상이 높아지는 모양새라 후계자설 논쟁이 증폭되는 것과 맞물려 북한이 우상화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시,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 올해 하반기로 미룬다

서울시가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올해 하반기로 연기하기로 했다15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오는 4월 말께로 예정했던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하반기로 미룬다. 이번 결정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오전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공공요금 동결 기조를 밝힌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