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부터 고용·산재보험료의 부과 기준이 현행 임금에서 다른 사회보험과 같이 소득세 부과대상 근로소득으로 변경된다.

노동부는 30일 고용보험·산재보험료의 부과 기준을 현행 임금에서 다른 사회보험과 같이 소득세 부과대상 근로소득으로 변경하는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 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공포했다.

이번 개정안 공포는 기존의 4대 사회보험이 보험료 산정기준이 서로 달라 사업주의 경우에는 보험료 산정이 불편하고, 사회보험 공단 간에는 자료연계의 어려움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노동부는 이번 보험료징수법의 개정으로 고용·산재보험료도 건강보험·국민연금처럼 소득세 부과대상 근로소득 기준으로 변경돼 사업주의 보험료 납부가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이번 법 개정으로 근로복지공단은 고액·상습체납자의 재산조회를 위해 금융기관 특정점포에게 금융거래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단지 금융자산 조회 대상이 되는 체납자는 체납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고 체납액이 500만 원 이상이거나, 1년에 3회 이상 체납하고 체납액이 500만 원 이상인 경우로 한정된다.

또한 그동안 보험료 부과 대상이었던 연장·야간·휴일근로수당(월정액급여 100만 원 이하의 생산직 근로자, 월 20만 원 한도)과 식대(월 10만 원 한도)는 제외되고, 반면 보험료 부과 대상이 아니었던 성과상여금은 포함된다.

노동부 관계자는 “이번 법 개정으로 사업주들의 납부하는 고용·산재보험료는 늘거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