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힐링푸드] 원기회복 보양식 소고기
[제철 힐링푸드] 원기회복 보양식 소고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예로부터 소고기는 다양한 질병이나 허약한 몸의 기운을 보완하기 위한 보양식으로 즐겨 먹었다고 한다. 그만큼 각종 영양소와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원기회복 및 보충에 큰 역할을 한다.

한의학에서 전해져 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부종이나 당뇨 등의 질병을 낫게 하는 효능과 더불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우리가 성장하는 데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히 들어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으며, 각종 비타민과 철분,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소고기는 칼로리가 낮고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또한 소고기의 부위마다 그 효능 또한 다르다.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는 등심이 좋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안심이 좋다. 채끝살은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많아 위장을 보호하고 근력 생성에 도움을 준다.

소고기는 육질의 색이 선명하고 고기의 조직이 치밀한 것이 좋다. 지방의 색깔은 흰색이고 광택이 나는 것이 신선한 소고기이다.

 
취나물 소고기볶음
[재료] 소고기 80g, 취나물 150g, 육수 3큰술, 홍고추 1/2개, 소금 약간, 식용유
*소고기 양념: 간장 1큰술, 설탕 1/2작은술, 다진 마늘, 다진파, 참기름, 깨, 소금, 후추 약간씩
*취나물 양념: 간장 반큰술, 다진 파, 다진 마늘, 설탕, 소금, 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취나물은 잘 다듬어 먹기 좋게 자르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② 소고기와 홍고추는 취나물 크기로 썰어 소고기 양념으로 밑간하고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둘러 볶는다.
③ 데친 취나물은 취나물 양념을 넣어 무쳐 프라이팬에 육수를 둘러가며 살짝 볶는다.
④ ③에 볶은 소고기와 홍고추를 넣고 같이 섞어 볶은 뒤 소금으로 간한다.

 
소고기 안심 편채

[재료] 소고기 슬라이스 50g, 깻잎 3장, 청피망·홍피망 각각 1/4개, 당근 30g, 무순 1/4팩, 찹쌀가루 1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겨자소스: 연겨자 1큰술, 식초 2큰술, 간장 큰술, 참기름 1작은술, 설탕 1/3큰술

[만드는 법]
① 소고기에 후추와 소금을 뿌려 밑간한다.
②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른 다음 ①에 찹쌀가루를 묻혀 팬에 올려 익힌다.
③ 홍피망, 피망, 당근은 채 썬다.
④ 깻잎은 깨끗이 씻고 소스 재료를 섞어 겨자 소스를 만든다.
⑤ ②의 고기에 채소를 넣어 돌돌 말아 주고 겨자 소스와 곁들여 담아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원영 2015-06-30 15:35:03
소고기와 야채의 만남... 맛있겠다. 겨자소스 좋아라는데 톡쏘는 맛과 고기라
음... 입맛 도는군여~

좀더 더줘 2015-06-29 14:15:40
다 먹고 싶다

이지영 2015-06-23 21:00:03
소고기 좋아요
소갈비는 더욱 맛나죠

산청 2015-06-23 19:01:50
취나물과 소고기의 만남. 전 갠적으로 취나물 좋아하는데요.
몸속 염분을 배출해준데요. 취나물 소고기볶음 댕기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