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인 가뭄으로 우리 농민의 시름이 날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을 강타한 메르스 사태가 지속되면서 가뭄 현장에 행정력이 미치질 못하고 있다는 불만 역시 커지고 있다. 정치권이 가뭄 해결을 위해 손을 맞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현재 중부지방의 가뭄은 심각한 지경이다. 40여년 만에 찾아온 최악의 가뭄이란 말까지 나오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번 가뭄이 올해로 그치지 않고 내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 기상청은 올해 장마의 시작이 늦어져 7월에나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강수량도 작년보다 적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여름 강수량이 적을 경우, 내년 봄까지 가뭄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장기적인 가뭄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에도 정부는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정부는 현재 가뭄이 심한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가뭄 대책비 352억원과 자체 예비비 예산 등으로 긴급지원에 나섰다. 하지만 최악의 가뭄 사태를 해소하기엔 역부족이라는 불만이 나오는 실정이다.

앞서 여야는 메르스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공동대응에 나섰다. 그러나 가뭄에 대해선 이렇다 할 공동대책이 나오질 않고 있다. 새누리당은 11일 강화군 난정저수지를 방문해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 차원에서 가뭄 피해를 파악해 시급하게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이라며 “정부도 가뭄 해갈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처럼 정치권이 가뭄 사태에 관심을 두고 있는 만큼, 국회 차원의 조속한 대책이 나오길 기대한다. 심각한 가뭄 사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서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공공요금 인상으로 들썩이는 상황에서 농산물 가격까지 오를 경우 서민경제는 직격탄을 맞게 된다. 메르스 사태로 인해 악화한 민심을 잡기 위해서라도 정치권은 하루빨리 가뭄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