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후 2시 서울 종로 SK서린사옥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추진단과 법무법인 ‘지평’, 공익법인 ‘두루’가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에 참여한 35개 사회적기업에 필요한 무료 법률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김지현 사단법인 두루 이사장, 이공현 법무법인 지평 대표 변호사, 이문석 사회성과 인센티브 프로젝트추진단 공동대표, 이종수 사회성과 인센티브 프로젝트 추진단 공동대표) (사진제공: SK그룹)
35개 사회적기업에 경영상 필요한 법률 상담·지원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SK그룹이 추진 중인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회적기업들은 앞으로 국내 대표 로펌으로부터 경영상 필요한 법률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받는다.

9일 SK그룹에 따르면 사회성과인센티브추진단과 법무법인 ‘지평’, 공익법인 ‘두루’는 9일 서울 종로 SK서린사옥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한 35개 사회적기업이 경영상 필요한 법률적 문제에 대해 상담·지원해 주는 내용의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추진단 공동 대표인 이문석 SK사회공헌위원장과 이종수 한국사회투자 이종수 대표를 비롯해 이공현 지평 대표변호사, 김지형 두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에 따라 사회성과인센티브에 참여하는 사회적기업은 고용, 환경, 복지, 문화 등 각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면 금전적 보상은 물론 양질의 법률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SK그룹 관계자는 “법률적 기반이 취약한 이들 사회적기업이 신규사업 진출이나 세무문제 등 여러 경영활동 과정에서 법률 서비스를 받을 경우보다 많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본연의 일에 매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제안한 사회성과인센티브는 사회적기업이 만들어낸 여러 사회적 가치를 금전적으로 보상해 주는 제도다. 추진단은 정부기관과 사회적기업 및 관련 연구기관, SK그룹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4월에는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과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 등 각계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사회성과인센티브 출범식이 열린 바 있다.

아울러 추진단은 법률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지평·두루와 함께 현재 진행 중인 사회적 가치 평가와 보상체계 구축 등 최초로 시도되는 프로젝트의 객관성, 안정성, 체계성도 갖추어 나갈 예정이다.

프로젝트의 객관성·안정성·체계성 확보를 위해 추진단은 향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그룹과 협력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추진단은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그룹과의 협력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추진단은 지난달 프로젝트 참여 사회적기업과 서울, 대구, 광주 등에서 워크숍을 갖고, 사회성과인센티브의 질적∙양적 평가지표에 의견 교환, 향후 사회적기업의 미션 등에 논의했다.

추진단은 이를 통해 올 연말에는 최종적인 평가지표를 확정한 뒤 내년 4월에는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따라 금전적인 보상을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