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 새누리당 의원

지난해 방문객 수 급감
영유권 강화 사업 주력
“주체적 외교 정책 필요”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경기침체와 세월호 여파로 인해 독도 방문객이 2013년 25만명에서 2014년 13만명인 반토막 수준으로 급감했어요. 여기에 아베 일본 정권의 독도 침탈 야욕이 노골화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독도를 수호하고 사랑하는 첫걸음은 우리 땅 독도를 밟는 것입니다.”

일본의 독도 침탈 시도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이제는 말보다 행동’으로 독도를 수호해야 한다고 주창하는 이가 있다. 포항남·울릉 독도를 지역구로 둔 새누리당 박명재 의원은 현재 ‘전국민 독도밟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 3일 ‘천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독도를 밟는 사람에게는 독도 방문 인증 배지를 달아준다. 모든 국민의 가슴에 배지를 달아줬으면 좋겠다”면서 “우리가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모든 국민이 독도를 밟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8월 15일 광복절 행사를 독도에서 연 이후 캠페인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 캠페인을 범국민운동으로 확산하기 위해 국무총리실을 비롯해 행정자치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각 중앙부처에 협조공문을 보냈다.

지난달 31일 KTX 서울-포항 직결노선 개통식에서는 최수일 울릉군수와 함께 서울역과 신포항역에서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박 의원은 “이제는 많은 사람이 포항에 와서 쉽게 독도를 밟을 길이 열렸다는 데 대해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독도 영유권 사업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제일 중요한 점은 독도와 울릉도에 대한 특별지원법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며 곧 발의할 계획입니다. 서해 5도 주민에 준하는 수준으로 독도와 울릉도에 거주하는 주민에 대해서도 정주여건 개선과 함께 교통, 교육, 의료 등의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박 의원은 또한 독도해양과학기지, 독도방파제, 독도입도지원센터 설립을 빨리 착공해야 한다며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보류됐던 독도입도지원센터 건립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 만큼, 올해 안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이 ‘독도는 우리 땅이고 대한민국이 독도를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고 학생에게 가르치고 교과서에 싣고 있다. 우리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우리 학생들에게 일본 정부가 자기네 학생들에게 독도가 자기 땅이라며 허위로 가르치고 있다고 가르쳐야 한다”고 제안했다.

우리 외교부에 대해선 “실효적 지배만 안주해서 소위 ‘로우키(Low-key) 정책’을 견지하고 있는데, 이제는 여기에서 과감하게 벗어나야 한다”며 “독도를 가만히 지키는 게 전부가 아니라, 개발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사람이 (독도를) 밟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자립국가에 맞는 외교적 주체성을 내보이는 과감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