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신학기 증후군은 보통 낯선 담임선생님, 새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의 어려움, 학습 부담감, 생활패턴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받는 스트레스들이 원인이 된다. 아이의 성향에 따라 원인이 다르므로 퇴근 후 아이에게 ‘오늘은 무슨 일이 있었니?’, ‘선생님은 어떤 말씀을 하셨어?’ 등 학교생활에 대해 질문하며 친구관계에 어려움은 어떤지, 학습 진도를 따라가기 힘들어하진 않는지 등 스트레스의 원인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새김 교육연구소 박성진 수석연구원은 “많은 학부모가 신학기 증후군으로 인한 감기나 장염에 대비해 면역력 강화는 미리 신경 쓰지만 막상 학교생활의 흥미도는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새로 사귄 같은 반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해 자연스럽게 친해질 기회를 만들어주거나, 제 시간에 등교준비를 마쳤을 때, 스스로 준비물을 챙겼을 때와 같이 사소한 부분도 크게 칭찬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학교생활 돕는 생활 계획표 작성해보세요

방학 계획표를 그리는 것처럼 신학기 생활 계획표를 아이와 함께 만들어보자. 스스로 이번 새 학기에 꼭 하고 싶은 목표를 세우고, 학교 일정을 포함한 하루 일과를 그려봄으로써 아이가 머릿속으로 즐거운 학교생활을 상상하도록 유도해 보다 계획적이고 적극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생활 계획표를 통해 학습 시간이 정해졌다면, 매일 일정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아이가 책상에 앉기를 거부할 때에는 평소 좋아하던 동화책이나 학습 만화책을 활용하자. 처음에는 2~30분 정도로 정해 아이의 집중력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 후, 점차 시간을 늘려가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초등학생 저학년의 경우 15~20분, 고학년은 30분 이상 한 가지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니, 중간에 과목이나 학습교구를 바꾸어 주는 것도 좋다.

다음 아이와 함께 학교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고 점검하는 시간을 가진다. 노트를 펼쳐놓고 아이와 친하게 지내는 친구는 누구인지, 앞으로 친해지고 싶은 친구는 누구인지 적어보게 한다. 이때 내 아이가 친구들을 어떻게 평가하는 지 들어보면서 교우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방과 후 학교에서 친구들과 즐겁게 지낸 일을 물어보고, “내일 학교에 가면 또 신나게 놀 수 있겠네~”라며 내일의 학교생활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는 것도 신학기 증후군을 떨치는 데 도움이 된다.

◆새 학년 공부 걱정, ‘재미’를 활용해 보자

모든 부모는 아이가 신학기 증후군 없이 학교 공부에 빠르게 적응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가면 교과 내용들이 확장되거나 심화되기 때문에 곧잘 하던 아이도 학업에 흥미를 잃을 수 있다. 이때 무작정 집에서 복습을 강요하거나 공부하라고 시키면 오히려 아이의 거부감만 키울 수 있으므로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면서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스마트학습기, 스포츠, 학습도서 등을 통해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을 자극해 주는 것이 좋다.

최근 수학을 포기한 학생을 뜻하는 ‘수포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학교에서도 어렵고 지루하다고 생각하기 쉬운 수학을 보다 재미있게 가르치기 위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많은 학생들이 수학 포기를 결심하게 된다는 중학교 과정을 시작하기 전, 초등 과정에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세심한 지도가 요구된다.

그러나 수학을 재미있게 가르친다는 것이 막상 시도하려면 막막한 경우가 많다. 운동이나 스포츠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삼진, 볼넷, 타율, 방어율 등 거의 모든 규칙에 숫자가 활용되는 스포츠인 야구를 수학에 접목한 ‘수학박사 야구천재’라는 수학 도서를 활용하면 아이의 관심사와 자연스럽게 연결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를 이끌 수 있다.

그 외 ‘판타지 수학원장대’나 ‘동화로 읽는 마법의 수학공식’과 같이 학년별 수학 도서를 아이와 함께 읽으며 생활 속 수학 공부를 실천해 보거나 ‘뇌새김 주니어수학’처럼 생활만화로 수학개념을 설명해주는 수학학습기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다.

수학 학습기 ‘뇌새김 주니어수학’은 태블릿PC를 기반으로 해 스마트 기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의 호감을 활용해 거부감 없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다. 개념잡기부터 시험대비까지 수학 자체를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학습기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는 생활만화로 설명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다른 인터넷 강의 콘텐츠와는 달리 진단평가부터 틀린 문제에 따른 개념 학습이 가능한 인터렉션 동영상 강의와 매번 새로운 문제가 나오는 문제은행식 구성의 문제풀이까지 연결 학습하고, 신나는 게임으로 연산능력도 기를 수 있어 수학 자신감을 키워주는 데 도움을 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