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현경 기자] 과거 이라크 전쟁에 투입됐던 미국 육군 제3전투여단 4000여명이 쿠웨이트에 파견된다.

미 일간 워싱턴 타임스와 콜로라도 스프링스 가제트 등은 13일(현지시각) 제3 전투여단이 전날 콜로라도 주 포트 카슨 기지에서 쿠웨이트 파병 출정식을 했다고 전했다.

쿠웨이트에 배치될 병력 4000여명은 내주 초 현지로 떠날 예정이다. 중동지역 파견 단일 부대로는 최대 규모다.

탱크와 브래들리 장갑차 등 중화기를 갖춘 제3전투여단은 포트 카슨 기지의 여러 부대 중에서도 최고의 전투력을 자랑하는 최정예부대다.

이들은 향후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격퇴 작전을 주도하는 미군 중부사령부의 중동지역 예비병력으로 편입돼 각종 비상 상황에 대처하게 된다.

미 육군은 이라크 전쟁이 끝난 2001년부터 쿠웨이트에 여단 병력을 주둔시켜 왔으나 최근 IS 격퇴전이 심상찮게 돌아가면서 현지 병력을 이라크 북부 지역으로 이동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대 소속 군인 상당수는 과거 이라크 전쟁에 한두 번 이상 참여한 경험이 있는 베테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제3 전투여단의 쿠웨이트 배치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 11일 IS를 상대로 군사력을 동원할 수 있는 3년 기한의 무력사용권 승인을 의회에 공식 요청한 직후 이뤄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