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회 자원외교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22일 기관보고 증인채택 합의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특위가 허송세월만 보내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새정치연합 홍영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관보고 순서와 기관보고 증인채택을 논의했다. 여야 간사에 따르면, 기관보고 순서는 다음 달 9~13일, 23~27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첫 번째 기관보고에선 석유공사·가스공사·광물자원공사 공공기관에 대한 보고가 진행된다. 두 번째 기관보고에는 국무조정실·외교부·기재부·법무부·산자부 등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여야 간사는 기관보고 증인채택을 놓고 팽팽한 이견을 보였다. 현재 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해 이상득 전 의원,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최경환 경제부총리, 윤상직 산업자원통상부 장관 등을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홍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자원외교에 관여한 전직 기관장 등을 불러야 한다고 요구했다. 권 의원은 그러나 과거 국정조사에서 기관보고 증인을 전직 대상으로 한 전례가 없었다고 맞섰다. 이 같은 입장차로 인해 여야는 지도부와 상의한 후 기관보고 증인채택에 다시 나서기로 했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이 고의적으로 국정조사 기간을 허비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20일 “지난 12일 국정조사계획서 의결을 위해 단 한 차례 간사협의를 한 이후 추가협상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 이유는 새누리당 간사 의원의 해외출국 때문인데, 14일부터 21일까지 환경노동위원회 해외순방으로 현재 출국 중에 있고, 돌아오자마자 다시 24일부터 재출국한다고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해외출장 일정은 국정조사 실시 합의가 나오기 전에 잡힌 것이었고, 2월 9일 기관보고 실시 등 일정은 이미 야당 간사 홍영표 의원과 합의된 상황”이라면서 “기관보고 증인협상 자체는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사전 협상이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