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문고리 3인방 출석 요구
수사결과 발표 두고 격돌 가능성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가 비선실세 국정개입 사태와 관련한 국회 운영위원회를 1월 9일 소집하기로 했지만, 증인 출석을 둘러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여야는 현재 출석 대상을 놓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재만 총무비서관을 출석시켜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김 실장을 포함해 이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을 출석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이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의원일 때부터 보좌진으로 일하면서 최측근으로 통하는 만큼,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핵심인물이라는 것이다. 만약 핵심인물이 출석하지 않을 경우, 이를 놓고 여야 간 지루한 공방이 펼쳐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문제는 검찰이 내년 초쯤에 국정개입 사태에 대한 수사 결과를 발표한다는 점이다. 정국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호재라는 점에서 여야가 수사 결과를 놓고 격론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번 사태의 확산을 막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새정치연합의 공세를 근거 없는 국정 발목잡기라며 맞설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문건유출 과정에 초점을 맞춘 수사 결과를 비난하며 청와대의 왜곡·축소 의혹을 부각할 방침이다. 아울러 청와대의 인적쇄신과 함께 내부기강을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하루 동안 열리는 운영위에서 특별한 성과가 없다면, 여야 간 공방이 지속될 공산이 크다. 이는 새정치연합이 이번 사태를 두고 국정조사와 특검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과 무관치 않다. 여기에 최근 통합진보당의 해산 결정으로 인해 이번 사태가 희석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는 새정치연합이 운영위를 통해 추가적인 의혹을 제기해야 하는 부담을 갖는 이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