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역 고가차도에 각종 우려를 나타내는 메시지의 플래카드가 붙어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9월부터 3개월째 갈등
시, 공청회, 토론회로 의견수렴
서울시의회, 1일부터 15일까지 예산 심의
인근 주민 반대 등으로 ‘난항 예상’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을 둘러싸고 지역 주민과 서울시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시는 이미 예산이 책정되고 윤곽이 잡힌 만큼 최대한 이해를 구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주민 다수는 대체도로 없는 공원 조성은 반대라며 인근 교통과 주변 상권에 대한 대책부터 마련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1970년에 준공된 서울역 고가도로는 2006년 ‘안전도 D등급’을 받아 올해 말 철거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 9월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역 고가를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 파크’처럼 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대체 고가도로 신설 계획이 없는 상황에서 기존 고가도로를 공원으로 조성하면 주변 상권이 죽고, 교통체증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게 주민들의 가장 큰 반발 이유다.

지난달 26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한 중림동 주민 이모(70, 남) 씨는 “고가도로는 예전부터 안전문제가 지적된 만큼 없어져야 한다”며 “공원으로 인한 주민 만족도나 관광객 유치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매년 수억 원에 달하는 유지보수 비용은 예산 낭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장 큰 문제는 경제성과 관련된 지역 주민과의 소통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이라며 “꽃밭을 조성하든 공원을 조성하든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창숙 중림동 자치위원장도 “당장 고가가 단절되면 봉제공장들이 남대문시장이나 동대문시장에 물건을 납품하기 어려워질 것”이라면서 “공장들이 이사를 하면 주변 식당, 찻집 등 가게도 문을 닫아야 한다”고 걱정했다.

노숙인들이 공원을 점령하고 인근 마을로 이동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김 자치위원장은 “지금도 노숙자들이 서울역에서 중림동으로 와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며 “서울시 계획에 따르면 공원에 노숙인 쉼터가 들어선다고 하는데, 주민들이 반길 리가 있겠느냐”고 토로했다.

이민호 남대문시장 상인회 총괄본부장도 “무조건 반대만 하는 게 아니다”라며 “대안부터 마련해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 서울 중구 중림동 주민이 지난달 26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서울역 고가차도 공원 사업 중지’라는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시는 대체도로 신설 요구에 난처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역 북부(서부역)역세권개발’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대체고가를 건설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역세권 개발이 이뤄지는 전제하에 대체고가 건설 계획이 나왔던 것”이라면서 “아직 개발이 이뤄지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지역 주민의 우려에 대해선 “서울역 고가 사업이 교통과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서울연구원이 연구에 착수한 상태”라며 “이와 함께 다른 교통대책도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조만간 전문가 포럼에 이어 시민토론회, 주민 설명회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남대문 시장 측과는 서울역 고가도로 사업 외에도 버스노선, 보안등 설치 등 해결되지 않은 민원이 많았던 만큼 ‘민원협의체’를 구성해 갈등을 풀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의회의 서울역 고가 사업 예산 심의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인근 주민들의 반대가 심하고 절차상의 문제가 거론돼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는 서울역 고가 사업 예산 심의를 1일부터 15일까지 할 계획이다. 시는 교량 보수보강 비용 등을 포함해 내년도 서울역 고가 사업 예산을 100억 원으로 편성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