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여의도 접촉… 친노, ‘원안 사수’ 위한 움직임

한나라당 내 친이·친박계가 정부의 수정안이 나오기 전까지 감정싸움을 자제하기로 한 가운데 ‘세종시 문제’가 청와대와 친노그룹 간의 갈등으로 증폭되고 있다.

청와대는 정부의 세종시 대안 마련을 앞두고 여의도 정가와의 여러 차례 접촉을 통해 국회의원들에게 “세종시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협조를 부탁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형준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주부터 여당의원들을 그룹별로 접촉하기 시작했다고 여권의 한 관계자가 15일 전했다.

지난 10일 박 수석은 한나라당 내 친이계로 분류되는 정두언, 정태근 의원 등을 차례로 접촉한 데 이어 12일에는 한나라당 장광근 사무총장을 비롯한 친이계의 재선·삼선 의원들과 조찬회동을 통해 세종시 문제를 협의했다. 

박 수석은 앞으로 세종시 수정안에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는 한나라당 내 친박계 의원들은 물론 야당 의원들과의 접촉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을 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운찬 총리 역시 13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한나라당 원내대표단과 만찬회동을 갖고 세종시에 대한 협조를 부탁한 바 있다.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과는 달리 친노그룹은 참여정부 시절 입안된 ‘세종시 원안’을 사수하기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섰다.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은 지난 7일부터 14일까지 충청권의 16개 시·군을 돌며 ‘세종시 백지화 저지’를 위한 서명운동 등 길거리 홍보전을 벌였고 이와 함께 충청권 중심의 장외투쟁을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민주당 지도부에 공식 건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안 최고위원은 15일 “세종시는 노 전 대통령의 업적이자 대한민국의 숙원으로 여권이 대선에서 충청표를 얻기 위한 선거공약에 불과했다고 폄하하는 것은 노 전 대통령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며 “반드시 원안을 지켜내겠다”고 말해 세종시 원안추진을 고수했다.

범친노계 모임인 ‘시민주권모임(대표 이해찬)’도 17일 충남 연기군에 총집결해 세종시 문제에 대한 비상대책회의를 갖고 현장을 둘러보는 등 행동에 나섰다. 

이 대책회의에는 이해찬,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 참여정부 시절 세종시 추진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했던 인사들이 참석했다. 

시민주권모임의 한 관계자는 “세종시는 참여정부가 내세웠던 국토균형발전의 상징으로, 우여곡절 끝에 국민적 약속으로 추진된 것”이라며 “시작도 되기 전에 근본부터 흔들리는 것은 좌시할 수 없는 만큼 다양한 대응방안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운찬 국무총리는 세종시 수정구상의 핵심인 기업 유치를 위해 주요 그룹의 총수와 CEO를 개별적으로 만날 의향이 있는 것으로 15일 전해졌다. 

정 총리의 한 측근인사는 “정 총리가 취임이후 주요 그룹과 기업의 총수나 CEO를 개별적으로 만난 적은 없지만 세종시 문제를 위해서는 필요한 경우 직접 만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회원사들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세종시로의 이전 의향과 이 경우 필요한 제도적 지원 방안 등을 묻는 설문을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세종시 정부지원협의회 의장인 권태신 국무총리실장과 세종시 기획단장인 조원동 사무차장은 이미 직·간접적으로 기업 등과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고, 이명박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는 박영준 국무차장도 과거 대우그룹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힘을 싣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