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가 세종시에 이전할 기업들에 대한 밑그림에 대해 밝혔다.

정 총리는 18일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오피니언 리더스클럽(OLC) 경제기자회’ 초청 조찬간담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세종시 입주 추진 기업에 대해 “중견기업, 이름만 대면 금방 알 만한 상당한 기업들이 오겠다며 90~95% 마음을 굳히고 있다”며 “‘행정부처만 가는 게 아니구나’는 인식을 가져 세종시에 오겠다는 기업들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세종시 수정 추진 이전의 기업유치 활동에 대해 “상당히 오랫동안 국내외 기업들과 접촉했고 MOU(양해각서)를 체결한 국내외 기업들도 여럿 있다”며 “그러나 MOU라는 것이 약속을 안 지켜도 상관없는 것이고 실제로 투자에 나서겠다고 한 곳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세종시가 좋은 도시가 되지 못하면 국가경쟁력 제고와 국토의 균형발전 등 애초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것이 된다”며 “좋은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자족기능이 튼튼해야 한다”고 말해 ‘세종시 수정’을 위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조찬간담회에서 밝힌 정 총리의 발언을 통해 정부의 ‘세종시 세일즈’가 어느 정도 이뤄지고 있으며 기업들 입장에서 세종시 이전에 대해 상당부분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주말 공동화’ 현상 같은 우려를 없애기 위해 세종시의 자족기능을 20%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정부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세종시에 이전하는 기업들에 대한 전폭적인 세제지원뿐만 아니라 주거나 기반시설 용지, 공원․녹지 비율을 각각 1~7% 포인트 수준에서 대폭 축소하는 방안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세종시 이전 기업의 물망에 오르고 있는 현대․기아차의 정몽구 회장은 세종시 이전에 대해 “내년쯤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1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전국경제인연합회 마지막 회장단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전하고 현대․기아차의 연구소나 계열사의 세종시 이전 가능성을 열어 뒀다.

정부와의 접촉여부를 묻는 질문에 정 회장은 “아직 정부와 대화를 나눠 보지 못했다”고 밝히고 “중국에서 현대차 제3공장을 지으면 중국에서의 현대차 생산량이 90만 대로 늘어나게 된다. 중국시장은 매년 급성장하고 있어 우리에게 좋은 기회”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