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숍·토론회 등 참석해 시민참여단 의견 제시
중학교 3학년부터 70세 어르신까지 연령대 다양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서울시가 서울의 도시계획이 장기적으로 지향해야 할 가치와 원칙을 담게 될 서울 도시계획 헌장제정에 참여할 10~70대 서울시민 100인을 최종 선정했다.

시는 21일 오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서울 도시계획 헌장 시민참여단 위촉식 및 워크숍을 열고 지난 103.2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중학교 3학년생부터 70세 어르신까지 시민 100명을 위촉했다. 위촉식에 이어선 첫 모임도 갖는다.

이날 위촉식워크숍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 참석해 위촉장을 주고 서울 도시계획 헌장의 제정 취지를 설명하고 시민참여단을 격려하는 시간도 갖는다.

시민참여단은 연령별로 107, 2019, 3020, 4020, 5018, 60대 이상 16명 등으로 구성된다. 성별로는 남 51, 49명이며 권역별로는 도심권 5, 동북권 31, 서북권 12, 서남권 31, 동남권 21명이 참여한다.

시민참여단은 앞으로 서울 도시계획 헌장 제정을 위해 열리는 워크숍토론회컨퍼런스 등에 참석해 의견을 제시하는 등 헌장을 다듬어간다.

이날 위촉식 후 처음으로 열리는 워크숍에선 서울 도시계획 헌장에 담고 싶은 내용은?’이라는 주제로 조별 원탁회의를 갖고 서울 도시계획이 지향해야 할 가치를 도출해보고, 향후 논의일정을 확정하는 시간을 갖는다. 행사에 앞서 시는 인터넷 사전조사를 통해 시민참여단이 평소 도시계획에 대해 갖고 있던 생각을 정리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시는 시민참여단이 도시계획 분야에 대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시계획에서 자주 회자되는 주제를 키워드로 나타낸 태그 클라우드(Tag Cloud)’를 배포하고, 조별 논의주재자인 퍼실리테이터를 배치해 활발한 논의와 의견 정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다.

퍼실리테이터는 ‘2014 시민 도시아카데미수료 예정자를 대상으로 구성한 25인의 청년 서포터즈가 맡는다. 2014 시민 도시아카데미는 서울시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가 공동 주최·주관한 시민 도시계획 교육과정으로, 올해 102일부터 8주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워크숍에 앞서 헌장제정위원회 위원장인 최막중 교수가 기조강연을 통해 그간 도시계획에서 도외시돼 온 가치와 앞으로 서울시민이 함께 지켜나가길 원하는 가치를 시민참여단과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도시계획 자체가 미래를 지향하는 분야임을 감안해 12월 고등학생 총 25명으로 구성된 미래세대 참여단을 구성, 서울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의 참여를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미래세대 참여단은 자치구별 최대 재학인원을 보유한 고등학교에 학교장 추천 형식으로 모집한다. 이들은 시민참여단과 함께 헌장 논의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위촉식 및 워크숍은 라이브 서울로 생중계되며, 논의 결과는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시 홈페이지에 의견을 남기면 된다. 이번 위촉식워크숍을 시작으로 시민참여단은 수차례의 토론회와 컨퍼런스를 거치며 헌장()을 내년 상반기 중 마련할 예정이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시민전문가 등 도시의 다양한 구성원이 평소에 느꼈던 서울이라는 도시에 대한 소회와 성찰을 바탕으로 미래 100년의 도시계획의 방향키가 될 헌장을 마련코자 한다이렇게 만들어진 서울 도시계획 헌장은 향후 서울시 도시계획 수립의 기초로써 도시계획 행정 전반에 반영하게 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