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이 25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혁신위 추가 인선 결과를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완전국민경선제 등 핵심 의제 둘러싸고 견제 ‘팽팽’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차기 대권을 노리는 여야 잠룡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여야 지도부에 불어 닥친 ‘혁신 경쟁’의 바람 속에 일제히 기지개를 켜는 형국이다.

새누리당은 보수혁신특별위원회 구성을 거의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할 태세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회는 오는 30일 첫 회의를 열고 정치혁신 과제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의 이 같은 행보는 표면상 혁신 경쟁이지만, 이면적으로는 대권 경쟁과 무관치 않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우선 혁신 기구에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이들이 대거 포함된 게 이를 방증한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김문수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 모두 대권 주자로 꼽히는 데다, 혁신위엔 여권의 또 다른 잠룡인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포함됐다. 당 지도부 사이에선 두 도지사의 혁신위 참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등 견제 기류도 감지되고 있다.

혁신안으로 거론되는 주요 핵심 의제가 사실상 차기 대권 경쟁 룰과 연결된다는 점도 눈길이 쏠리는 대목이다. 혁신안에 대한 논의 결과가 어떤 모양으로든 차기 대권 주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에선 핵심 논의 의제 중 하나인 ‘오픈프라이머리(완전개방형 국민경선제)’가 당권 경쟁의 뇌관이 될 조짐이다. 오픈프라이머리 여부에 따라 당내 기반이 약한 비당권 주자와 당심에서 유리한 당권 주자의 이해관계가 엇갈리기 때문이다. 김문수 위원장의 경우 오픈프라이머리 시행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김 대표의 경우 혁신위에 전권을 맡길 수 없다며 일종의 제동 장치를 마련해놓고 있다.

새정치연합도 대권 주자와 계파 진영 간에 신경전이 고조되는 모양새다. 단초는 모바일 투표제 도입 논란이다. 제18대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비대위원은 최근 ‘온·오프라인 결합 정당’을 주장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전당대회에서의 모바일 투표제 재도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를 두고 비노(비노무현) 진영에선 친노(친노무현) 진영이 차기 전당대회에서 ‘모바일 투표제’를 재도입하기 위해 포석을 깐 게 아니냐는 불만이 쏟아졌다. 야권 대권 주자 중 한 명인 정세균 비대위원은 “비대위가 전대룰을 만들려고 하거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서는 적절치 않다”며 견제하고 나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