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아시아ㆍ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쏘피아 호텔에서 열린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와의 대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수실로 밤방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대북정책 기조 변함없다…북한이 대화에 호응안해"

(워싱턴=연합뉴스) 정부 고위관계자는 26일(이하 현지시간) 올해 안으로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지에 대해 "일본이 충분히 준비가 된다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날 워싱턴 특파원들과 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사(修辭)가 최근 나아지기는 했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생전에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는 것이다. 그것을 기다리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본 원칙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성의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것이 없으면 안하겠다 게 아니라 일본이 성의있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면 우리가 노력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양측이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일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은 25일 뉴욕 유엔본부에 마련된 양자회담 부스에서 만나 한일관계와 위안부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평화통일 구상과 대북정책 기조는 처음부터 하나도 변한 게 없다"며 "남북한 신뢰추구를 원칙으로 하면서 도발이 있으면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기본 입장에 변함이 없지만, 도발이 없다면 대화는 절대 끊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가 제안한 고위급 대화 제의에 대해 북한이 호응하지 않고 있다"며 "박 대통령은 이번 유엔 총회에서도 인도적 원칙을 표명하고 북한에 대해 국제사회와 함께 변화할 것을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