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영남권 신공항 갈등을 풀기위해 "대통령 직속 자문기관인 국민대통합위원회가 적극적 역할을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필요성 있다” 정부 조사 발표 후 ‘재점화’
당 지도부, 입단속… 유치전 과열 불가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영남권 신공항 논란이 다시 불붙을 조짐이다. 선거 때마다 불거졌던 신공항 입지 공방은 영남권 갈등의 뇌관으로 작용해온 만큼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재 경남·대구·경북·울산과 부산 사이에 유치전이 치열한 신공항은 영남 지역의 ‘뜨거운 감자’다. 이들 영남권 5개 시·도는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등 후보지 2곳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영남권 신공항 개발 문제는 지난 2006년부터 공론화됐다가 이명박 정부 들어 지역 간 극심한 갈등 속에 전면 백지화됐다. 그러다가 지난 2012년 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가 신공항 건설을 약속하면서 재추진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당시 박 후보는 신공항 후보지로 특정 지역을 명시하지는 않았다.

이후 대구를 비롯한 4개 지자체는 밀양을, 부산은 가덕도를 신공항의 적합 지역으로 주장해왔지만, 갈등은 수면 아래 있었다.

논란이 재점화된 것은 정부가 신공항의 필요성을 인정한 수요 조사 결과를 내놓으면서다. 국토교통부가 ‘영남지역 항공 수요 조사’를 의뢰한 결과 항공 수요가 늘고 있는 김해공항이 2023년경 활주로가 혼잡해질 것으로 예측된 것이다.

신공항 문제는 특히 새누리당 지도부 사이에서 언급되면서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경남지사를 지냈던 김태호(경남 김해을) 최고위원은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 직속 자문기관인 국민대통합위원회가 영남권 신공항 갈등을 푸는 데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며 “국토교통부가 여러 가지 갈등 조정을 위해 역할을 한다지만 갈등 조정 전문기관도, 주무기관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부산 출신의 김무성 대표는 “과거 입지 선정과 관련해 지역 간 엄청난 갈등을 야기했는데, 그 중심에 우리 정치권이 있었다는 것을 아주 부끄럽게 생각해야 하고, 몇 년 만에 이런 잘못의 재판이 또 연출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신공항 문제 당사자인 영남 정치권이 입지 선정에 따른 지역 갈등을 우려하고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입단속에 나섰지만, 입지 선정 과정에서의 진통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신공항 입지에 대한 지역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려 있어 정부의 입지 선정 작업이 본격화되면 지자체 간 유치전 과열이 불가피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