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리카국립대 최현덕 교수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개신교인인 한국인 교수가 교황청 자문위원에 임명돼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3일 코스타리카 국립대 한국학‧동아시아학 최현덕(여, 55) 교수가 지난 1일 교황청 문화평의회 자문위원에 임명됐다고 밝혔다.

교황청이 선정하는 문화평의회 자문위원은 5년 임기이며 총 12명으로 구성된다. 아시아인은 최 교수를 포함해 2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 교수는 유일한 여성 위원이며 개신교 신자이다. 이들은 학술‧문화계, 세계 여러 민족과 문화권, 비신자와 무신론자 등 다양한 문화 주체를 연구하고, 교황청과 상호대화와 협력을 추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최 교수는 지난 2일 주교회의와 연락을 취하고 “어떤 경로를 통해 임명됐는지 잘 모르겠다. 독일 가톨릭 주교회의 산하 기구인 ‘미씨오(MISSO)’ 선교학 연구소에서 5년간 일한 경험 때문일 수도 있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현덕 교수는 1980년 이화여대 철학과를 졸업한 후 1997년 독일 브레멘 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독일 유학 기간에는 한국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으며, 잠시 귀국해 한일장신대학교 철학과 겸임교수를 맡기도 했다.

미씨오 선교학연구소와의 인연은 2001년 연구소 아시아 데스크를 맡으면서부터다. 그는 개신교 신자로서 연구소가 추진하는 에큐메니칼 사업을 지지했고, 2006년까지 근무했다.

그는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등 지역의 고유한 문화에 뿌리박고 자생적으로 발전하는 토착화 신학, 상황신학을 연구하고 서구에 소개했다.

최 교수는 유럽의 그리스도교를 다른 지역에 전파하는 좁은 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추구하는 선교학, 선교 지역의 자생적 그리스도교 발전을 연구하는 신학, 토착화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상호문화주의를 연구하고 소개한 경험이 삶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이화여대와 부산대 HK연구교수, 독일 프리드리히 에버트 재단 한국사무소 기획협력위원 등으로 활동하다가 지난해 코스타리카 국립대 교수로 부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