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지난 2일 발생한 서울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 열차 추돌 사고는 시스템 전반에 대한 심각한 적신호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7일 서울지하철노조는 성명을 통해 “일부 장치의 오류를 넘어 안전운행 시스템 전반에 심각한 적신호가 켜진 것으로 봐야 한다”며 “이번 사고는 2호선 열차 운행 시스템이 안은 구조적 난맥에 기인한 것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2호선의 ATO(열차 자동운전장치)시스템은 2인 승무체제를 단독 승무 또는 무인운전으로 바꾸겠다는 취지로 지난 2002년부터 설치된 것이지만 운용 초기부터 잦은 장애로 문제 제기가 끊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노조는 “시스템 운영 전반에 대한 기술 이전이 이뤄지지 않고 협력도 부실해 현장 근무자로서는 장애 요인 분석마저 쉽지 않은 실정이다”라며 “그러나 당시 서울시와 경영진은 승무원 감축으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명목으로 노동조합의 지적을 묵살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통합 관리체제가 필수적인 도시철도 분야의 책임 운영을 저해하는 외주화의 문제점이 불거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동차 교체 주기가 이명박 정부 시절에 최대 40년까지 늘어났으며, 올해 3월에는 내구연한 규정이 아예 없어진 반면 전동차 정비 인원 2000년 이후 10년간 무려 600여 명을 감축 등이 사고가 발생하게 한 배경이라고 노조 측은 설명했다.

이어 노조는 “원인규명은 뒷전인 채 엄벌 조치만 강조하거나 특별점검 강화 등 사후약방문식 대책을 늘어놓는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며 “지하철 안전 시스템 전반에 대한 총체적 점검과 폐단을 없앨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성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