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문희 교육부 대변인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결과 발표와 관련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교육부가 4일 독도 영유권 주장이 강화된 내용의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강력히 규탄하며 철회를 요구했다.

교육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일본 문부과학성이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내용에서 역사왜곡과 잘못된 독도 영유권 진술을 그대로 검정한 것에 대해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이를 즉각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교육부는 “자라나는 세대에게 거짓 주장을 가르치고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하는 것은 인근 국가들과의 선린은 물론 동북아 지역의 평화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매우 비교육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교육부는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이며 일본 정부도 1877년 태정관 지령을 통해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명확하게 인정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 왜곡 기술과 독도 침탈 교과서를 바로 잡을 때까지 국제사회에 지속적으로 고발해 나가고 독도 침탈과 역사 왜곡에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교육부는 독도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 학교급별로 독도교육의 목표를 명확히 하는 방향으로 독도교육 내용체계를 개정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를 바탕으로 상반기 내에 학교급별 독도 교재를 개발, 일선 학교에 배포해 연간 10시간 내외로 독도 교육을 하도록 했다.

앞서 일본은 이날 오전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를 열고 ‘일본 고유의 영토인 독도를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검거)했다’는 내용이 담긴 초등학교 5·6학년 사회 교과서 4종을 전부 합격 처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