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언론 보도에 “사실무근”
관계개선 위한 사전조치 요구

[천지일보=명승일·임문식 기자]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와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한 논의를 전혀 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3월에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때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한다는 보도에 대해 16일 “현재 사전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정상회담과 관련한 어떤 토의도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되기 위해선 독도 문제, 위안부 문제, 역사교과서 문제 등 두 나라 사이에 만들어가야 할 여러 부분이 있다”며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는 사실무근이고 지나치다”고 선을 그었다.

정부는 또 일본 아베 정권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그 어떤 조치도 하지 않고 있으며, 한 달이라는 시간 안에 정상회담을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그동안 과거사 도발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 변화가 먼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맥을 같이한다.

앞서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15일 보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의 한일 정상회담 타진은 4월 한국과 일본을 방문하는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방문 전까지 한일관계를 개선하도록 요구한 데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3월 24일부터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는 오바마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전에 한일 정상회담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14일 정례회견에서 “일본 측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 있으며, 대국적인 관점에서 한국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끈기 있게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