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이은 노예 노동논란이 대한민국을 충격에 빠트리고 있다. 전남 신안군 염전에서 섬 노예로 비참한 생활을 하던 이가 구출됐다는 소식이 알려지더니 아프리카 이주민이 저임금 노동에 시달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아프리카 노동자 착취 의혹에 휩싸인 기관의 이사장이 한 공당의 고위 당직자라는 사실은 할 말을 잃게 만든다.

일부 언론이 제기한 의혹에 따르면 여당 사무총장인 홍문종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경기도 포천시 소재 아프리카예술박물관은 아프리카 출신 예술가들에게 법정 최저임금에 훨씬 못 미치는 월급을 주면서 이들의 여권까지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국제적 망신일 뿐 아니라 공당의 정치인이 연루됐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일이다. 현재 홍문종 의원은 보도내용은 여러 가지로 사실과 다르다며 관련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그렇다면 제기된 의혹과 사실이 어떻게 다른지 진상을 조속히 밝혀야 할 것이다.

문제는 책임을 떠넘기려는 듯한 태도다. 홍 의원은 이사장직을 맡고 있지만, 모든 권한은 박물관장에 일임하고 지원이 필요한 방면만 지원해왔다고 했다. 최저임금 이하 임금 지급에 대해서도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이다. 아프리카 노동자 고용 당시 박물관으로부터 공인노무사의 자문을 받았고, 임금을 결정하고 지급하겠다는 보고를 받았다는 해명이다. 이사장으로서 실무자에게 보고만 받고 실제 이행 여부에 대해선 확인하거나 감독할 책임은 없다는 것인지 의아스럽다.

권한을 넘겼다고 책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홍 의원은 혹여라도 불법이 드러날 경우 담당자를 엄중히 문책할 것이라고 했다. 담당자를 엄중 문책하겠다고 하면서 본인에 대해선 어떤 책임도 언급하지 않았다. 불법성이 드러나면 실무자만 처벌하고 본인은 그냥 넘어가겠다는 것인가. 홍 의원과 새누리당이 해야 할 일은 책임 회피나 꼬리 자리기가 아니다. 의혹의 진상을 소상히 밝히고, 그에 따라 응분의 책임을 지는 것이다. 최저임금 이하 지급과 노동력 착취는 엄연히 불법인 만큼 사법당국의 수사도 이뤄져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