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는 세종시 건설과 관련해 “사업이 많이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행정 비효율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8일 국회 국무총리인사특별특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서 정 후보자는“총리로 임명된다면 국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국가와 충청권 모두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정부의 ‘행정구역 자율통합 지원계획 발표’에 대해 “지역과 주민들의 자발적인 의사와 공감대 형성을 기초로 진행되는 것으로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면서 “성공적인 통합사례가 창출된다면 행정체제 개편 방안에 대한 국민적 합의 도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지원 계획은 주민의 의사에 기초한 지방자치단체의 자율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며 “국회에서도 자치단체 자율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법안이 발의돼 논의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이명박 대통령의 녹색뉴딜정책에 대해서는 “정보 인프라 구축, 청정 에너지 보급, 폐자원 재활용, 산림자원 조성, 에너지 절약 등을 위한 기초 인프라 구축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다”고 자신의 생각을 내비쳤다.

이에 덧붙여 “과거 뉴딜정책은 사회간접자본(SOC)투자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R&D), 교육, 보육 등이 중요하고, 이러한 방향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자는 “총리로 임명된다면 이러한 요소가 더욱 충실해질 수 있도록 챙겨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