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 후폭풍이 거세다. 정치권은 물론 사회 및 종교단체까지 들고 일어서고 있다. 정의구현사제단 시국미사를 놓고 보수와 진보가 팽팽하게 대치하는 모양새다. 국가기관 대선 개입과 관련한 특검 도입 공방에서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로 저울추가 옮겨진 듯하다.

여당은 이날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의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미사에 대한 총공세를 펼쳤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종북의 길을 맹종하는 사제단에게 신앙의 정체가 무엇이냐”면서 “종교 뒤에 숨지 말고, 실체를 드러내고 말하라”며 ‘종북의 길을 맹종하는 정치단체’로 규정했다.

반면 야당은 정의구현사제단을 향한 박 대통령과 정부의 대응에 대해 “유신의 그림자”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문병호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말꼬투리를 잡아 본질을 왜곡하는 것은 과거 독재정권이 쓰던 수법”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종북으로 몰아 본말을 전도하려는 시도는 더 큰 종말을 불러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와 종교단체 간에도 각자의 진영을 구축하고 서로를 향해 비난의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 이 같은 진영 논리의 진원지는 다름 아닌 정치권이다. 모든 분쟁과 다툼의 시작은 발언의 파장 수위가 가장 큰 정치권에 있다. 당초 정치권이 국가기관 대선 개입 공방으로 국가와 국민을 불안하게 하지 않았더라면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 논란도 없었을 것이다.

국론을 분열시키고 사회 혼란을 조장하는 모든 책임은 정치권이 져야 한다. 정쟁을 그치고 화해와 상생의 정치를 구현하는 게 표를 준 국민에 대한 예의다. 더 이상의 논란을 키우지 말고 여야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길 바란다.

특히 새누리당은 전날 민주당이 제안한 ‘여야 4인 협의체’를 수용해야 한다.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가 머리를 맞대고 하루빨리 정국 정상화 해법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향후 특검 도입에 대한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특히 야당은 국회를 파행시키는 졸렬한 행위를 해선 안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