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을 불법 유출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지방검찰청에 출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62) 의원이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최성남)는 13일 오후 3시 민주당이 공공기록물관리법과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한 김 의원을 소환조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55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모습을 드러내 검찰 조사에 앞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본 일이 없다”며 유출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또 “지난해 대통령 선거는 전적으로 제 책임 아래 치러졌다”며 “선거에 문제가 있다면 모두 제 책임이다. 오늘 검찰 조사에서 사실 그대로 성실하게 임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NLL(북방한계선)은 양보할 수 없는 생명선이다.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생각에 비분강개해 연설을 했다”며 “대화록 관련 수사는 검찰에 맡기고 우리 국회는 민생에 적극적으로 주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국정원으로부터 대화록을 제출 받았냐”는 질문에 “대화록을 본 일이 없다”고 답했다. 또 대선 당시 국정원 대화록 발체본과 비슷한 내용에 대한 질문에는 “검찰 조사 전 자세한 말씀을 드리는 건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지난해 박근혜 대선 후보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김 의원은 유세 과정 중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발언을 했다”고 말해 정상회담 대화록 내용을 사전 열람하고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날 김 의원을 상대로 국가정보원에서 기밀로 취급돼온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열람한 경위를 적법한 절차에 맞춰 파악할 예정이다.

김 의원에 대한 검찰 조사는 오후 늦게까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같은 혐의로 민주당이 고발한 서상기(67) 국회 정보위원장은 오는 14일, 새누리당 정문헌(47) 의원은 다음 주 각각 출석할 예정이며 검찰과 소환일정을 조율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