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노동위원회와 민주노총, 참여연대, 금속노조가 22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삼성그룹의 ‘노조 와해 전략’ 수립 및 시행에 대한 고소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노동위원회와 민주노총, 참여연대, 금속노조가 22일 검찰에 삼성그룹 노조 와해와 관련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날 이들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삼성그룹의 ‘노조 와해 전략’ 수립 및 시행에 대한 고소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과 최지성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 등 임직원 관련자 14명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삼성이 노조파괴전략 문건을 만들어 노조 와해와 직원사찰, 불법채증, 백과사전식의 개인정보수집 등 인권침해행위를 저질렀다”면서 “명백한 노조 파괴의 시나리오가 만천하에 드러난 지금 수사기관인 검찰과 노동부는 더 이상 삼성의 범죄행위를 수수방관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4일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삼성그룹이 ‘내부 노동조합이 설립되면 조기 와해를 유도하라’는 지침을 내렸다면서 150쪽에 달하는 ‘2012년 S그룹 노사 전략’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은 지난해 1월 작성됐으며 2011년 노사관계에 대한 평가와 2012년 전망, 세부 노사전략, 당부 말씀 등이 담겨 있다. 결론 부분에는 “노조 설립 상황이 발생되면 그룹 노사 조직, 각사 인사부서와 협조체제를 구축해 조기에 와해시켜 달라” “조기 와해가 안 될 경우, 장기 전략을 통해 고사화해야 한다” 등의 내용이 적혀 있다.

이 문서와 관련해 이들은 “삼성은 노조와해전략 문건이 폭로된 직후 자신들이 작성한 문서가 맞다고 시인했다. 그런데 며칠 뒤 돌연 말을 바꿔 자신들의 문서가 아니라고 한다”면서 “삼성이 이같이 말을 바꾼 것은 문건에 담긴 내용들이 심각한 범죄행위에 해당한다는 것을 삼성 스스로 인식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고용노동부도 삼성의 노조와해 문건에 대한 진상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