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현대자동차 윤갑한 사장(가운데)과 삼성전자서비스 박상범 대표이사(우측)가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당 은수미 의원이 14일 열린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삼성전자서비스의 불법파견 논란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인 은 의원은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국감에서 삼성전자서비스 박상범 대표이사와 고용부 방하남 장관을 대상으로 질의에 나섰다.

은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박 대표이사를 지목하고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보면 모집공고, 접수, 서류전형, 적성검사, 현장체험 등은 삼성전자가 하고 취업은 협력업체에 하는 것으로 돼 있다”며 사실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박 대표이사는 “모집요강 안내를 하고 실제적인 것은 협력업체에서 한다. 홈페이지 내용을 보면 협력업체가 직접 채용하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은 의원은 재차 “홈페이지에는 그렇게 돼 있는데 실제로는 다르다고 증언하고 있다”며 “고용부는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과 실제 사실관계를 확인했는가. 위장도급과 불법파견의 중요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은 의원은 삼성전자서비스 내부 자료를 제시하며 “협력업체가 채용 등록을 하면 그 정보가 삼성전자서비스에 전달되고 채용 승인을 하게 된다”면서 이는 협력업체 직원의 정보를 관리하는 증거라고 했다.

은 의원은 또 “삼성전자서비스가 하청에 취업규칙이나 근로계약서를 표준안대로 작성하라고 지시했느냐”라고 물었고 박 대표이사는 “지시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 밖에 ‘최저임금 위반이 아니다’라고 발표한 고용부에 대해서도 은 의원은 “다른 문제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는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고용부가 제대로 조사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