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에 집중하나 싶었던 정치권이 ‘대화록 실종’으로 또다시 정쟁에 휩싸였다. 여야가 팽팽한 공방을 벌이고 있어 민생이 실종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적지 않다.

여야는 대화록 실종 국면에서 정국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새누리당은 참여정부가 대화록의 일부 내용을 폐기한 것으로 보고 공세에 나섰다. 국정원 음원과 이지원(e知園) 삭제 원본 등을 비교하자면서 국정원 음원 파일을 공개하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대화록 전면 공개를 주도했던 민주당 문재인 의원에 대한 책임론도 적극적으로 제기하는 흐름이다.

박근혜 정부의 복지공약 후퇴 등을 빌미로 정부 여당을 압박하던 민주당으로선 당황스런 표정이 역력하다. 다소 수세에 몰린 민주당은 검찰의 최종 수사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며 정쟁으로 몰아가선 안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정기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정부 여당의 실정을 드러내고 야당의 존재감을 각인시킨다는 전략을 세웠다.

국정원 개혁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던 정치권이 이젠 대화록 실종에 매달리는 형국이다. 지금까지 ‘민생’을 외치면서 정기국회에 집중한다고 했으나, 또다시 구태정치를 되풀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이유다. 대화록 실종 공방으로 자칫 시간을 낭비할 경우, 이번 정기국회에서 각종 민생현안을 처리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무엇보다 검찰의 수사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여야가 정쟁에 매몰된 모습은 옳지 않다.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을 모두 규명해야 하겠지만, 대화록 실종을 정쟁의 수단으로 삼아선 안 된다. 여야가 공방을 벌일수록 국민적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라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검찰 역시 엄정한 수사를 통해 대화록과 관련한 모든 의혹을 낱낱이 규명해야 한다. 참여정부 인사들도 검찰의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관련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 검찰의 최종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여야는 민생현안에 집중하고 소모적인 논쟁에 불을 붙여선 안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