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마끼아토네’ 2종 출시를 기념해 진행되는 마르코스 초콜릿 증정 행사. (제공: 커피빈코리아)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세계적이다. 원두 수입량은 지난 2020년 17만 6000t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인의 일 중독이 커피를 부르는 요인으로도 해석된다. 지난해 커피 수입액은 역대 최대로 전년 대비 42.4% 늘어난 13억 달러다. 2021년 커피 수입액은 9억 1648억달러(약 1조 488억원)를 기록했는데 2001년 수입액(7225만 달러)보다 무려 12.7배로 늘어난 수치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 성인들은 365일 동안 353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세계 평균은 130잔이다. 9일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커피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하고자 한다.

◆커피빈 ‘마끼아토네’ 출시… 마르코스 초콜릿 증정 행사 전개

커피빈코리아(커피빈)가 ‘마끼아토네’ 2종을 출시했다.

마끼아토네는 이탈리아식 에스프레소 음료로 에스프레소 마끼아토보다 부드럽고 카푸치노보다 진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실크 같은 우유 폼이 특징이며 음료를 제조하는 바리스타의 섬세함이 필요하다.

커피빈은 신선하게 추출된 커피빈의 에스프레소와 바리스타의 정성을 더해 이탈리아식 마끼아토네를 재해석했으며 황설탕을 넣어 깔끔한 단맛이 인상적인 ‘브라운 마끼아토네’도 함께 구성했다.

제조 완료와 동시에 바로 마셔야 부드러운 폼을 느낄 수 있는 마끼아토네의 특성상 매장 이용 시에만 주문 가능하며 전용 코스터가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커피빈은 마끼아토네 2종의 출시와 다가오는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하며 오는 15일까지 마끼아토네 2종 주문 시 마르코스 초콜릿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현장 주문 및 키오스크, 퍼플 오더 모두 참여 가능하며 마르코스 초콜릿은 프로모션 해당 음료 한 잔당 1개씩 제공된다.

커피빈 측은 “오직 커피빈에서만 만날 수 있는 음료인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마끼아토네 한 잔으로 일상에 특별함을 더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image
‘허니 라떼’ 2종. (제공: 던킨)

◆던킨, 밸런타인데이 맞아 ‘허니 라떼’ 2종 출시

던킨이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허니 라떼’ 2종을 2월 이달의 음료로 선보인다. 

허니 라떼는 달콤한 꿀과 상큼하고 달콤한 과일을 고소한 우유와 함께 즐기는 음료로 ▲제철 맞은 딸기의 상큼함이 그대로 담긴 ‘허니 딸기 라떼’ ▲일반 망고보다 단단하고 당도가 높은 페루산 애플망고가 사용된 ‘허니 애플망고 라떼’ 등 2종이다.

이번 신제품은 후지야의 유명 연유캔디 브랜드 밀키(Milky)의 대표 캐릭터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페코와 그녀의 동갑내기 친구 포코 캐릭터가 활용돼 탄생됐다. 던킨은 페코, 포코와의 협업을 통해 선보인 이달의 도넛 ‘러블리 스트로베리’ 2종에 이어 허니 라떼 2종을 이달의 음료로 선보이며 밸런타인데이 특유의 달콤하고 사랑스러운 분위기를 주도해 나갈 예정이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시즌을 앞두고 사랑스럽고 귀여운 친구들인 페코, 포코 캐릭터를 활용한 허니 라떼 시리즈를 이달의 음료로 출시하게 됐다”며 “허니 라떼 2종을 즐기고 소중한 사람과 특별한 시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image
두번쫄깃 베이글. (제공: 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 ‘두번쫄깃 베이글’ 출시… 베이글 대중화 나서

파리바게뜨가 한국형 베이글인 ‘두번쫄깃 베이글’을 전국 매장에서 출시하며 국내 시장에서 베이글 대중화에 나선다.

파리바게뜨는 베이글 열풍에 힘입어 지난해 9월 직영점과 일부 가맹점을 통해 베이글을 우선적으로 선보였다. 이후 당일 생산된 베이글이 모두 조기 품절되고 베이글 애호가 사이에서 일명 ‘베이글 성지’로 입소문이 나는 등 뜨거운 반응에 주목해 올해 전국 3400여개 매장으로 판매를 확대하게 됐다.

파리바게뜨는 기존의 제품들과 달리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베이글을 개발했다. 파리바게뜨 연구원들은 베이글 고유의 맛과 식감을 찾아내기 위해 미국 뉴욕 스타일 베이글과 캐나다 몬트리올 스타일의 베이글을 심도 있게 연구했으며 수개월간 조금씩 조건을 달리한 발효, 소성(굽기)등 테스트를 통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식감과 맛을 찾아냈다. 

기존 정통 베이글은 식감이 단단하고 내상이 조밀해 한국인들에게 딱딱하고 건조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판단해 베이글의 정통 스타일은 유지하면서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을 추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를 통해 한국형 베이글인 두번쫄깃 베이글이 탄생됐다. 비결은 끓는 물을 넣어 반죽하고 끓는 물에 한 번 데쳐 겉과 속이 모두 쫄깃한 식감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인 베이킹 온도보다 훨씬 고온에서 빠르게 구워내 수분을 잡고 속이 촉촉한 베이글을 만들어냈다. 여기에 특허받은 SPC그룹만의 토종효모와 유산균을 조합한 제빵 발효종인 ‘상미종(上味種)’이 사용돼 더욱 깊고 풍부한 맛이 더해졌다.

한편 파리바게뜨는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선릉아이타워점’을 베이글 특화 매장이자 연구소 역할인 ‘베이글 랩(LAB)’으로 리뉴얼 오픈했다. 이 매장에서는 기본 베이글 외에도 베이글 피자, 샌드위치 등 베이글을 베리에이션한 이색적인 메뉴들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베이글은 전문점이 꾸준히 생겨나면서 시장이 점차 성장해왔고 올해는 파리바게뜨를 통해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고 대중화될 것”이라며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한 K-베이글 라인업을 대폭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mage
스타벅스 코리아의 개인 다회용컵 이용 고객 수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는 2022년 한 해 동안 개인컵 이용 건수는 2532만건으로 연도별 기준으로 역대 최대 사용 횟수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6% 상승했다고 9일 밝혔다. (제공: 스타벅스)

◆스타벅스, 작년 개인컵 이용건 누적 1억 1천만 돌파… 역대 최대 

스타벅스 코리아의 개인 다회용컵 이용 고객 수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한 해 동안 개인컵 이용 건수는 2532만건으로 연도별 기준으로 역대 최대 사용 횟수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6% 상승했다.

개인컵 이용 건수는 관련 시스템 집계가 시작된 2007년부터 2022년까지 16년간의 데이터 기준으로 사용 건수는 1억 1154만건에 달한다.

스타벅스는 개인 다회용컵 이용 문화 확산을 위해 고객 혜택을 강화해오고 있다. 개인컵 이용 시 400원의 할인 또는 스타벅스 앱을 통한 에코별 1개 적립 혜택이 제공된다. 금액 할인 대신 에코별 적립을 선택하면 에코별 누적 10개 적립 시마다 다음날 이벤트 별 5개가 추가 제공돼 별 적립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스타벅스는 다회용컵 사용을 지속 권장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매월 10일에 맞춰 일(1)회용컵 없는(0) 날 캠페인을 전개해 오고 있다.

오는 10일부터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는 에코 매장에서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는 고객에게 업계 최초 커피박 재활용환경성평가 승인받은 커피박 화분 키트를 소진 시까지 선착순 증정한다. 이벤트가 진행되는 에코 매장은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매장으로 제주와 세종 지역 전매장, 서울 지역 일부 매장 등 총 48곳이다.

커피박 화분 키트는 서울, 세종, 제주에 위치한 스타벅스 에코 매장을 방문한 고객 중 파트너가 제조하는 음료를 포함해 우리 농산물로 만든 스타벅스 푸드 또는 RTD음료를 1만 5000원 이상 구입하고 영수증을 제시하면 증정받을 수 있다.

아울러 스타벅스는 지난해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최다 개인컵 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1명에게 1년 무료 음료 쿠폰과 23명에게 1달 무료 음료 쿠폰을 증정하기도 했다. 올해는 개점 24주년 기념을 맞아 오는 3월 10일에 개인컵 사용 상위 240명에게 무료 음료 쿠폰을 증정할 예정이다.

image
창업설명회 포스터. (제공: 더벤티)

◆“창업지원금 받아가세요”… 더벤티, 창업설명회 진행

더벤티가 2월 창업설명회를 진행한다.

잇따른 가격 인상으로 한 끼에 1만원을 넘어가는 ‘런치플레이션(점심과 물가상승의 합성어)’이 지속되면서 지출을 줄이는 것이 사회 현상이 되고 가성비 아이템을 선호하는 현상은 창업 시장에서도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 가는 추세다.

더벤티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예비 창업자들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과 혜택을 제안하는 창업설명회를 진행한다.

오는 9일과 25일 구로구에 위치한 서울센터와 22일 부산 본사에서 진행되는 이번 창업설명회에서는 창업 비용 절감을 위한 창업주의 혜택, 초기 오픈 프로모션, 마케팅 활동 지원 등 더벤티만의 2023년 창업 혜택이 공개될 예정이다.

더벤티는 지난 2014년 부산에서의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가성비 커피문화를 선도하며 론칭 9년 만에 1100호점을 오픈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가맹점주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물류비 할인, 로열티 면제 등을 시행하며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로부터 ‘착한 프랜차이즈’ 인증을 받고 2022 한국프랜차이즈대상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더벤티 관계자는 “직장인들에게 커피가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커피를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가성비 커피에 대한 예비 창업주들의 기대감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앞으로도 다양한 혜택과 운영 노하우가 포함된 프로그램을 갖춘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늘의 커피 #신제품 #프로모션 #소식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