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규모 예측 불가해 사망자 더 늘어날 듯
WHO, 최악의 경우 사망자 2만명 이상 예상
‘영하 기온’ 저체온증 사망 우려 커지고 있어
도로 파괴·악천후로 구조·구호·시신수습 지연

image
(이스켄데룬 EPA=연합뉴스) 7일(현지시간) 튀르키예 하타이주 이스켄데룬에서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현장을 촬영한 항공사진. 

[천지일보=유영선, 강수경 기자]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7800명을 넘어섰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AFP통신 보도에 따르면 전날 이 지역을 뒤흔든 규모 7.8과 7.5의 강진으로 튀르키예에서는 5894명이 사망하고 3만 4천명 이상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시리아에서는 최소 1932명이 숨진 것으로 확인됐다.

무너진 건물 잔해 아래 얼마나 많은 희생자가 더 있을지 가늠하기조차 어려운 만큼 정확한 피해 규모를 예측하기 어려워 앞으로 사망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튀르키예 당국에 따르면 서쪽으로는 아다나에서 동쪽으로는 디야바크르까지 약 450km, 북쪽으로는 말타야에서 남쪽으로는 하타이까지 약 300km에 걸쳐 약 1350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또 파괴된 건물은 거의 6천채에 이르렀다.

시리아 당국은 진앙으로부터 약 250km 떨어진 하마에서도 사망자들이 나왔다고 전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최악의 경우 이번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2만명을 넘을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도 1만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유니세프(UNICEF)는 수천 명의 어린이가 사망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image
튀르키예 지진 실종자 수색 등을 위한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 원도연 대장이 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맨 앞줄 왼쪽부터 손식 특전사령관, 살리 무랏 타메르 주한튀르키예 대사, 원 대장, 박용민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 조인재 중앙119구조본부장. 정부는 외교부, 소방청,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국방부 등으로 구성된 110여 명의 긴급구호대를 튀르키예로 파견한다. (출처: 연합뉴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지진 피해가 큰 10개 주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지진 발생 이후 두 번째 밤에 들어서면서 구조대가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생존자를 찾기 위한 수색·구조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지진으로 도로가 파괴된 데다가 폭설이 오는 등 악천후도 겹쳐 구조와 구호 작업이 늦어지고 있다.

잔해에 깔린 생존자들이 부상보다 저체온증으로 사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구조를 기다리는 생존자들의 ‘골든타임’이 단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피해가 넓은 지역에 걸쳐 대규모로 발생하면서 인력과 물자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튀르키예는 7일까지 영하의 기온이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진앙인 가지안테프주는 영하 6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관측됐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금은 시간과의 싸움”이라며 “매분, 매시간이 지나면 생존자를 찾을 가능성이 줄어든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규모 재난에 세계 각국은 앞다퉈 구조와 복구 지원 의사를 밝히고 있다. 튀르키예에서 발생한 역사상 최대 규모의 강진에 우리 정부도 긴급 지원에 나섰다. 정부는 긴급구호대와 국방부 인력 등 총 118명을 급파했으며, 단일 규모로는 역대 최대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