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권고’로 전환
대한상의, 1666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
74.8% “실내서 착용 의무 해제 원해”
실외 마스크 해제 시 화장품 매출 급증
“색조 중심의 화장품 수요 늘고 있어”
화장품업계, 신제품 출시하는 등 분주

image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 위치한 화장품 로드숍. ⓒ천지일보 2022.11.02.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됐을 때 안 사던 화장품을 새로 산 적이 있었는데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써야 하니 그때 괜히 샀다는 생각도 했어요. 그런데 이제 실내 마스크 착용도 해제되면 화장품이 필요해지니까 립스틱이랑 쿠션 등 새로 나온 화장품을 사러 가야겠어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마스크 착용으로 화장품이 굳이 필요 없었으나 이번 정부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 방침에 따라 화장품을 구매해야겠다는 A(30대, 여)씨의 말이다.

이처럼 오는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전환되는 가운데 화장품업계는 빠르게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준비에 나서면서 ‘노마스크 특수’ 기대를 높이고 있다.

24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대한상의 소통플랫폼을 통해 1666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4.8%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원했다고 응답했다.

구체적으로는 ▲시설에 따른 단계별 해제(53.4%) ▲전면 해제(21.4%) ▲현행 마스크 착용 의무 유지(24.8%) 등을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따른 기대 효과로는 숨 쉴 권리 회복(40.2%), 소비 확산(23.8%), 폐기물 감소(22.8%) 등이 꼽혔다.

대한상의는 “실내 마스크 착용이 자율화되면 소비 심리 회복에 긍정적 영향을 끼쳐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즉 마스크 해제와 함께 외출이나 외부 활동이 증가하면 그에 필요한 것들을 구매하게 되고 그러면서 소비 심리가 회복될 것이라는 풀이다.

이번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로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학원 등만 아니라 실내 공연장과 실내 스포츠 시설 등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image
모델들이 지난 19일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 입생로랑 팝업스토어에서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제공: 롯데백화점)

이에 따라 화장품업계도 기대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실제 작년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시에도 화장품 매출은 급증했다. 지난해 9월 26일~10월 11일 롯데백화점의 뷰티 카테고리 매출은 30%, 신세계백화점 20.4%, 갤러리아 백화점 11% 신장했다. 특히 색조 카테고리 매출은 롯데백화점 30%, 갤러리아 백화점 11% 늘었다.

또한 이번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논의가 시작된 지난달 롯데온 뷰티 전문관인 온앤더뷰티의 베이스 메이크업 매출은 전년 대비 40%, 색조 메이크업은 30%, 남성화장품은 70% 증가했다.

유해은 롯데온 뷰티팀장은 “올해는 재택근무 축소와 함께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가 논의되는 만큼 그동안 마스크에 가려졌던 피부 및 입술 등을 화사하게 꾸밀 수 있는 색조 중심의 화장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머지않은 노마스크 시대를 맞아 화장품업계는 다양한 색조 화장품을 출시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의 대표 메이크업 브랜드 VDL은 ‘커버 스테인 퍼펙팅 파운데이션’을 선보였다. 지난 10년간 많은 사랑을 받아온 ‘퍼펙팅 래스트 파운데이션’이 업그레이드된 것으로 가볍고 내추럴한 메이크업을 추구하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 피부 결점을 확실하게 커버하고 피부에 자연스럽게 밀착돼 가까이 보아도 당당한 무결점 고화질 피부를 연출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헤라는 올해 첫 신제품으로 ‘센슈얼 누드 라인’을 내놨다. 7가지 컬러의 수분 립밤 센슈얼 누드 밤과 4가지 컬러의 볼륨메이크업 립글로스 센슈얼 누드 글로스로 구성됐다. 센슈얼 누드 밤은 달맞이꽃 오일과 피토스테롤 등의 보습 효능 원료가 함유돼 보습감이 30시간 동안 지속된다. 센슈얼 누드 글로스는 립글로스 특유의 끈적임은 덜어내고 밀착감을 높였으며 스킨케어 효능 원료가 함유돼 메이크업 후에도 입술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다.

백화점도 분주하게 준비 중이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29일까지 입생로랑의 뷰티 신제품인 ‘NEW 벨벳 틴트’ 론칭 기념을 위한 메가 팝업스토어를 본점 지하 1층 광장에서 진행한다. 팝업스토어에서는 3가지의 NEW 컬러로 출시된 ‘따뚜아쥬 꾸뛰르벨벳’을 만나볼 수 있다. 메이크업쇼, 인그레이빙 서비스부터 포토부스, 게임 이벤트 등 고객 참여형 이벤트도 마련됐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 #노마스크 #화장품 #색조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