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 주지 12일 사직서 제출
조계종 “국민‧사부대중에 깊은 유감
종단 법규‧절차 따라 엄중 조치”

image
경남 합천 해인사 주지 현응스님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희 기자] 대한불교조계종(조계종)이 ‘성추문’ 의혹이 불거진 해인사 주지 현응스님이 제출한 사직서를 보류했다고 밝혔다.

조계종 대변인‧기획실장 성화스님은 18일 입장문을 내고 “최근 조계종 제12교구 본사 해인총림 해인사 주지의 범계 등 불미스러운 논란에 대해 국민과 사부대중 여러분께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힌다”며 “해인사 현 주지스님이 지난 1월 12일자로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호법부의 등원 통지 및 조사 상황에 따라 사직 처리는 보류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종단은 종헌‧종법 적용 판단 및 종단 조치를 위해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었으며 호법부가 지난 1월 12일 관련 당사자에 등원을 통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계종은 “호법부 조사와 별도로 교역직 종무원의 징계를 다루는 중앙징계위원회를 통해 (해인사 주지) 관련 의혹에 대한 조사와 징계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며 “조사 과정에서 범계 사항이 확인되면 종단 내 법규와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합천 해인사는 지난 16일 임회를 열고 성추문 의혹이 재차 불거진 현응스님의 산문출송(山門黜送, 살인이나 음행 등 중대 범죄를 저지른 승려를 절에서 쫓아냄)을 결정했다. 현응스님은 자신을 둘러싼 의혹이 제기되자 사직서를 제출, 해인사 외부에서 지내는 상황이라고 해인사 관계자가 전했다.

현응스님 성추문 의혹은 ‘해인사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인사 주지 현응스님이 모 비구니 스님과 속복을 입고 여법하지 못한 장소에서 노출됐다”고 주장하면서 본격적으로 알려졌다.

#조계종 #해인사 #현응스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