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과 김진태 의원이 내란음모 혐의로 체포동의안이 가결돼 구속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제출하기 위해 지난 6일 국회 의안과로 들어서고 있다. 이 의원에 대한 제명안에는 새누리당 소속 의원 153명 전원이 참여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임문식 기자]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의 내란 음모 사태를 둘러싼 여야 간의 기싸움이 치열해지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민심의 향배를 가를 주요이슈를 쟁점화하는 데 주력하는 분위기다.

새누리당은 내란음모 사태를 지속적으로 쟁점화하면서 민주당의 장외투쟁을 약화시키는 등 국정 주도권을 주도하겠다는 전략을 펴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국정원 개혁’을 전면에 내세우는 동시에 장외투쟁의 명분을 이어가기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석기 사태’ 쟁점화로 대야공세의 고삐를 죄고 있다. 이와 동시에 야권연대 책임론을 앞세워 민주당을 계속 압박하고 있다. 민생을 챙기지 않는다는 점을 들어 원내로 복귀해야 한다는 주장도 꾸준히 하고 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8일 기자간담회에서 “장외투쟁에 나선 지도 벌써 한 달하고도 일주일이 지났다. 흔히들 가을을 전어철, 집을 나간 며느리가 전어냄새 맡고 돌아온다는 말이 있다”면서 “국회에서 전어파티라도 해야 하는지 답답하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9일까지 민주당과 의사일정 협의를 시도하고 진전이 없을 경우 정기국회를 단독으로라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지난 7일 오후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 개혁촉구 제6차 국민결의대회’에서 국정원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민주당은 국정원 개혁에 다시 불을 지피고 있다. 이는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야권연대 책임론’을 약화시키고 장외투쟁을 지속할 수 있는 명분을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10월 재보선을 앞두고 내란음모 사태가 정국을 계속 강타할 경우, 민주당으로선 여론의 관심에서 더욱 멀어지는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

김한길 대표는 8일 서울 수유동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한 자리에서 새누리당을 향해 “이석기 의원의 체포안을 신속하게 처리했듯 국정원을 하루속히 개혁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석기 의원 사건 때문에 국정원과 경찰 간부들이 박근혜 대선 후보 캠프의 간부들과 내밀한 관계였다는 의혹이 갑자기 사라지는 게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국정원 개혁을 부각시키기 위해 이번 주에 개혁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민생을 소홀히 한다는 여당의 공세를 피하기 위해 민생문제에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