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가 간추린 오늘의 이슈종합

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출석,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12시간의 검찰 조사를 끝마치고 결국 법정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이 한국 국민과 일본 국민에 대한 중국행 비자 발급을 전격 중단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4일부터 21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와 스위스로 새해 첫 해외순방에 나선다. 이외에도 10일 주요 이슈를 모아봤다.

12시간 조사 마치고 나온 이재명 결국 법정서 진실 가려질 것(원문보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12시간의 검찰 조사를 끝마치고 결국 법정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밤 1042분쯤 경기 성남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조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충실하게 설명할 건 설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어차피 답은 정해져서 (검찰이) 기소할 것이 명백하다조사 과정에서도 그런 점들이 많이 느껴졌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도 고생 많았고, 늦은 이 시각까지 기다려주시고 함께해주신 많은 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image
ⓒ천지일보 2023.01.10

, 한국인 비자 수속 정지입국규제 보복조치

중국이 한국 국민과 일본 국민에 대한 중국행 비자 발급을 전격 중단했다. 한국과 일본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보복성 조치다. 주한 중국대사관은 10일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이를 알렸다. 주한 중국대사관은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 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 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또 주한 중국대사관은 상기 사항은 한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재명 출석에 여야 격돌조폭 같다” vs “야당 탄압

여야가 10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검찰 출석을 두고 격돌했다. 국민의힘은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받는 이 대표와 그를 감싸는 민주당 지도부를 비난했다. 반면 민주당은 야당 탄압이라며 검찰을 비판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 대표의 검찰 출석 당시 민주당 지도부가 동행했던 점을 겨냥해 비리 공무원과 조직폭력배가 결탁한 흡사 범죄와의 전쟁영화 한 장면이라고 봐도 무방해 보인다고 비난했다.

윤석열 대통령, 14~21UAE·스위스 국빈방문새해 첫 해외순방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4일부터 21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와 스위스로 새해 첫 해외순방에 나선다. 두 나라 모두 국빈방문으로는 처음이다. 또한 100여개 기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도 동행할 예정이라 주목된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10일 열린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68(114~21)UAE·스위스 순방 일정을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UAE를 국빈방문한다.

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23.01.10

이재명, 민주당 호위 속 출석사법리스크에 리더십 누수전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성남FC 불법 후원의혹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정치검찰에 맞서서 이기겠다고 호언장담했지만 그의 사법리스크는 사그라지지 않는 모양새다. 더불어 당내에서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이 대표의 검찰 수사와 당을 분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계속돼 출석 이후 이 대표의 입지에 이목이 쏠린다. 이 대표는 이날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출석하면서 오늘의 검찰 소환이 유례없는 탄압인 이유는 최초의 헌정사상 최초의 야당 책임자 소환이어서가 아니다라며 이미 수년간 수사를 해서 무혐의로 처분된 사건을 다시 끄집어내서 없는 죄를 조작하는 사법 쿠데타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image
윤석열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 14~21일 새해 첫 순방UAE·스위스 방문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첫 순방으로 이달 14일부터 21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와 스위스를 방문한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10일 오후 언론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68일간 UAE·스위스 순방 일정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먼저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 초청으로 14~17UAE를 국빈 방문한다.

이재명, 지도부 호위 속 성남지청 출석정치검찰에 맞서 이길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검찰 공화국의 이 횡포를 이겨내고 얼어붙은 정치의 겨울을 뚫어내겠다. 당당하게 정치검찰에 맞서서 이기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민주당 지도부의 호위 속 경기 성남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출석하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현장에는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서영교, 고민정, 정청래, 박찬대 최고위원 등이 동행했다. 그는 오늘의 검찰 소환이 유례없는 탄압인 이유는 최초의 헌정사상 최초의 야당 책임자 소환이어서가 아니다라며 이미 수년간 수사를 해서 무혐의로 처분된 사건을 다시 끄집어내서 없는 죄를 조작하는 사법 쿠데타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성남FC 불법후원금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에 출석해 입장을 밝히기에 앞서 지지자들한테 조용히 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성남FC 후원금 의혹이재명, 오늘 오전 검찰 출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1030분 검찰에 출석한다. 이날 검찰은 조사에서 두산건설 등 기업들이 성남FC에 후원금을 낸 배경에 이 대표에 대한 부정한 청탁이 있었는지와 이 대표가 직접적인 관여가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었을 당시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네이버, 두산건설, 차병원 등 기업들로부터 약 170억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 기업은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편의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