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원들 “재무부에 유연성 발휘 요청중”

image
조태용 주미대사, 라파엘 워녹 美상원의원, 이도훈 외교2차관. ⓒ천지일보 2022.12.14 (외교부 제공)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이도훈 외교부 2차관 13일(현지시간) 미국 상·하원 의원을 면담하고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차관은 이날 미 워싱턴에서 지미 고메즈 하원의원, 라파엘 워녹 상원의원, 테리 스웰 하원의원, 얼 버디 카터 하원의원을 연달아 만나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논의했다.

이 가운데 워녹 의원과 스웰 의원은 상·하원에서 각각 IRA 전기차 관련 조항 3년 유예법안을 발의하는 등 법 개정 노력을 해왔으며 카터 의원은 하원 IRA 개정안에 공동발의자로 합류했다. 고메즈 의원은 하원 세입위원회 소속이다.

이 차관은 이들에게 IRA 개정안 발의 이후 의회 내 논의와 법 개정 전망 등에 관해 묻고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새 회기에서 의원들의 관심과 노력 지속을 당부했다.

워녹 의원은 의회 지도부와 행정부는 물론, 법 개정을 위해 이번 회기뿐 아니라 새로운 회기에서 계속 노력할 것이라며 재무부에도 하위 규정 마련 관련해 최대한의 유연성을 발휘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웰 의원은 상원에서 쌍둥이 개정안을 발의한 워녹 상원의원의 재선이 고무적이라고 평가하고, 새 회기에도 동 문제를 계속 제기해 나갈 것이며 재무부와도 직접 협의 중이라고 화답했다.

스웰 의원은 법 개정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고, 카터 의원은 현대차의 투자는 조지아주 역사상 최대 규모라며 법안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전했다.

고메즈 의원도 “현행대로는 어떠한 제조사도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없을 것”이라면서 “법이 제대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일부 조항이 조정될 필요성이 있는바, 한국산 자동차가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법 개정에 계속 관심을 두겠”다고 했다.

이 차관은 이날 빅토리아 뉼런드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과도 별도로 만나 IRA 등 한미 경제 현안과 우크라이나 문제, 개발·인프라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협의했다.

#외교부 #이도훈 #IRA개정안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