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출처 정진상 페이스북)

[천지일보=최혜인·홍수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 검찰이 이 대표의 ‘오른팔’로 꼽히는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자택과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는 이날 오전부터 사건 자료 확보를 위해 정 실장 자택에 이어 민주당사 내 당대표 비서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김용(구속)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불법 대선자금을 모은 혐의로 재판에 넘긴 지 하루 만이다.

현재 아파트 내부와 지하주차장 CCTV 영상, 차량 출입 내역 등을 확보한 상태다. 이 대표의 측근 수사와 관련해 민주당사 압수수색은 지난달 19일, 24일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는 국회 본청에 있는 민주당 대표 비서실도 포함됐다.

정진상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게 1억원에 가까운 뒷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수수·부패방지법 위반)를 받고 있다.

정 실장은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이 대표는 지난해 대장동 개발 의혹이 제기되자 “측근이라면 정진상·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라고 발언한 바 있다. 정 실장은 이번 사안과는 별개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으로부터 성남FC 후원금 의혹 건에 대해 이재명 대표와 공모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현재 남욱 변호사의 돈 8억 4700만원은 남 변호사의 측근인 이모씨, 정민용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팀장, 유 전 본부장, 김용 전 부원장, 정 실장에게 전달된 것으로 검찰은 파악 중이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따르면 김용 전 부원장에게 실제 전달된 금액은 6~7억원 정도다.

이와 관련 정 전 팀장 측은 24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사건 재판 이후 “남욱 변호사가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현금 8억원을 주라고 해서 심부름을 했다”고 말하며 그 경로를 일부 확인해주기도 했다.

image
더불어민주당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천지일보 2022.10.19

검찰 측은 전날 “김 부원장 등은 대장동 개발과정에서 유착관계를 맺어 금품 제공과 선거 지원에 따른 사업상 특혜를 주고받던 중 김 부원장과 유 전 본부장, 정 변호사는 공모해 지난해 4~8월 제20대 경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남 변호사로부터 정치자금법에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4회에 걸쳐 합계 8억 4700만원을 수수했다”며 혐의를 설명했다.

또 검찰은 유 전 본부장과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남욱 변호사 등에게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재선 당선된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5000만원에 이어 2020년 4000만원 등을 정 실장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아울러 그가 2013년부터 이들로부터 술 접대를 지속해서 받은 데다 명절마다 고가의 선물을 받았다는 진술도 확보한 상태다.

아울러 검찰은 정 실장이 지난해 9월 29일 검찰의 유 전 본부장 압수수색 직전 그를 입막음하려고 증거인멸을 교사했다는 의혹도 수사 중이다. 유 전 본부장이 정 실장의 지시에 따라 휴대전화를 창문 밖으로 던졌다고 진술하면서다.

반면 김 부원장은 검찰이 조사에 나자 진술거부권을 행사하기도 했다. 기소 이후에도 김 부원장 측은 “검찰의 정치자금법위반 기소는 이미 계획된 것이었다”며 “공소장 내용은 소설에 불과하다”고 반발했다.

최근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부원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되면서 이제 검찰의 칼끝은 정진상을 거쳐 이재명 대표를 향해 더 가까이 향하고 있다. 검찰은 일단 김 부원장을 기소한 뒤 이재명 대표 등 윗선 관여 여부를 계속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용 #정진상 #이재명 #압수수색 #검찰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