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가 간추린 오늘의 이슈종합

image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8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중 대통령실 수석들이 쓴 ‘웃기고 있네’라는 메모가 카메라에 찍혀 논란이 커지고 있다. 156명의 희생자를 낸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경찰 등 관계기관들의 늑장 대응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기관장들의 책임을 규명하기 위한 전방위적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사실 은폐 및 '월북몰이'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이 석방된다. 이외에도 본지는 8일 주요 이슈를 모아봤다.

◆‘웃기고 있네’ 메모 논란… 김승규‧김은혜 수석, 국감장서 퇴장 당해(원문보기)☞

8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중 대통령실 수석들이 쓴 ‘웃기고 있네’라는 메모가 카메라에 찍혀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태원 참사] 경찰 ‘전방위 압색’ 10시간 만에 종료… 휴대폰 대거 확보(종합2보)☞

156명의 희생자를 낸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경찰 등 관계기관들의 늑장 대응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기관장들의 책임을 규명하기 위한 전방위적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참사 당일 사상자가 발생한 지 1시간이 넘게 지난 뒤였지만, 경찰청은 여전히 “상황 파악중”이라고 밝혔던 것으로 파악돼 경찰 지휘부의 무능을 지적하는 비판이 일고 있다.

◆‘서해 피격’ 서욱 前국방장관 석방… 구속적부심 인용☞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사실 은폐 및 '월북몰이'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이 석방된다.

image
개기월식. (출처: 뉴시스)

◆‘천왕성 덮는 붉은 달’ 개기월식 시작… 이후 200년간 못봐☞

지구 그림자에 달이 가려지는 ‘개기월식’ 현상과 그림자에 가려져 붉어진 달이 천왕성을 다시 가리는 ‘천왕성 엄폐’가 함께 나타나는 우주쇼가 시작됐다.

◆SSG, 2022 한국시리즈 우승… 창단 2년만☞

SSG 랜더스가 창단 2년만에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정상에 올랐다.

◆“산 사람부터 병원 보냅시다 제발”… 이태원 참사 당시 ‘모바일 상황실’ 단톡방 공개☞

“산 사람부터 병원 보냅시다 제발.” 이태원 압사 참사 당시 구조 현장의 혼란을 보여주는 구조 관계자들의 대화 내용이 8일 공개됐다.

image
한국시리즈 SSG 랜더스 우승. (출처: 연합뉴스)

◆여야, 운영위 국감서 이태원 참사 공방… 野, 이상민 경질 강력 요구☞

여야는 8일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이태원 참사’ 책임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특히 정부의 재난 대응 체계 문제점에 대해 집중 질의를 벌였으나, 책임 소재와 문책 대상 등을 놓고 시각차를 드러냈다.

◆9월 경상수지 한 달 만에 흑자 성공, 수출은 23개월 만에 첫 감소☞

상품수지가 3개월 만에 흑자로 돌아선 덕분에 9월 전체 경상수지도 한 달 만에 재차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5호선서 전장연 시위 중… “상당시간 지연될 수 있어”☞

화요일인 8일 오전 9시 16분 기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시위가 서울 지하철 5호선에서 진행 중이다.

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직권남용 및 허위공문서작성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0.2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