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장로교 등 기성교단에서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예수교회)의 말씀 교육을 이수하고 설교에 반영하는 등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신천지예수교회는 1년간 국내 목회자 125명과 교회 간 교류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사진은 신천지예수교회 교회 간 교류 양해각서.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과거에는 내가 ‘예수님을 믿으라’며 은혜를 끼치는 것이 구원을 이루는 것인 줄 알았다. 천당(천국)은 죽으면 가는 줄 알고 있었다. 이제는 때가 됐으니 모든 목회자들이 여기 와서 배우고 깨달아서 바른 진리를 가지고 있으면서 살아나고 또한 믿음을 지켜나갔으면 좋겠다. 동료 목사들에게 신천지의 계시말씀을 전하고 싶다. 기존 구원론이 잘못됐다는 것을 깨닫고 이 말씀을 꼭 배웠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뿐이다.” - 평화교회 담임목사 A씨  

장로교 등 기성교단에서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예수교회)의 말씀 교육을 이수하고 설교에 반영하는 등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어 반전을 맞는게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신천지예수교회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말씀 교류를 본격화한 목회자는 총 125명으로 이중 국내 최대 교단인  ‘장로교’ 소속 목회자와의 교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신천지예수교회는 이 같은 목회자 교류 업무협약 체결 이후 운영 현황을 발표했다. 현황에 따르면 MOU 체결 125명 목회자들 가운데 장로교 소속이 87명으로 69.6%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순복음 4%(5명), 침례교가 3.2%(4명) 등 순이었다. 

이밖에도 성결교, 감리교, 오순절, 성공회 등 다양한 교단들이 교류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선교회와 기도원, 신학대학원도 교류 대열에 합류했다고 신천지예수교회 측은 밝혔다.

특히 MOU를 체결한 125명의 목회자 중 70% 이상인 88명이 시온기독교선교센터 교육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자 20명은 1회 이상 교육과정의 내용을 반영해 해당 교회에서 설교한 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MOU를 체결한 목회자 대부분은 (말씀 교류가) 설교준비에 큰 도움이 됐다고 답변하며, 주변 목회자들에게 교회 간 교류 MOU를 추천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 목회자들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에도 4만여명의 성도가 증가한 신천지예수교회의 운영 비결에 큰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신천지예수교회는 “기성 교단에서 해결하지 못한 난제인 예언서에 대한 명확한 해석과 성경에 입각한 가르침을 통해 이전투구와 사건사고로 물든 교계의 현실에 실망하고 제대로 된 신앙을 해보자는 교인들에게 안성맞춤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신천지예수교회 관계자는 “말씀 중심의 가르침과 신앙이 교계 인구 감소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지만 관련 교육 부재로 인해 목회에 어려움을 겪는 목회자들이 상당히 많았다”며 “모두 하나님 안에서 가족인만큼 서로 교류하며 지식을 더하고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천지예수교회의 교회 간 교류 MOU는 “하나님 안에서 하나가 되자(We Are One in GOD)”라는 비전 아래 2021년 8월 열린 목회자 대상 온라인 말씀세미나에 참석한 40여명의 아프리카 목회자들이 제안해 시작됐다. 

이를 계기로 같은 해 9월 26일 ‘우간다 하나님의 임재 경배 교회’와 최초로 MOU를 체결, 이후 업무협약은 67개국에서 3000여건을 기록했다. 실제로 해외 교회에서는 업무협약 후 신앙 공동체가 부흥하는 놀라운 경험을 했다는 간증이 잇따라 전해진 바 있다. 

코트디부아르에서 11년째 교회를 운영하는 윌프리드 엔도후 목사는 올해 4월 진행된 ‘전세계 신천지 MOU 체결 목회자 초청 간담회’에서 “신학교에서 공부하면서 목회자로 양육 받아 작은 방에서 기도 모임과 예배로 교회사역을 시작했고 감사하게도 이제 11년차가 돼 500명 규모가 됐다. 현재 신학교에서 교수로도 활동 중”이라며 “신천지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가지고 있던 성경에 대한 생각들과 지식들이 깨지고 바뀌는 계기가 됐다. 예수님과 말씀의 실체가 내 마음에 더 와닿게 됐다”고 고백했다. 이어 “이제는 계시말씀을 다 배우고 나서 제대로 전하고 싶다. 8년 동안 나를 따라온 나의 성도들에게 전해주고 싶다”며 차후 신천지 말씀 교육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그는 또 “이 총회장 덕분에 하나님께로부터 온 계시 말씀을 받을 수 있었기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하나님과 예수님을 만나지 못한 분이라면 이렇게 깊은 말씀을 전할 수 없다”면서 “목회자분들께 말씀드린다. 내가 보고 확인한 것은 모든 문제의 답은 성경 안에 있다는 것이고, 신천지에서 그 말씀을 성경대로 증거해주고 있다. 오셔서 꼭 확인해보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