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당일 대통령실 경호·경비 인력 두고 공방

image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달초 용산 한남동 관저에 입주할 것이라고 알려졌다.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윤 대통령 관저에서 막바지 입주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22.09.01.

[천지일보=홍수영·이재빈 기자] 대통령실과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당시 대통령 경호·경비 인력 관련 공방을 펼쳤다. 

민주당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과 중앙정부, 지방정부, 경찰, 누구든 참사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언론보도와 진상조사로 밝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대통령실 경호와 집회에 배치됐던 그 많은 기동대의 일부를 전환 배치할 수는 없었는가”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당일 한남동 관저에 대규모 경찰 인력을 배치해 대통령을 지키느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손을 놓았다’는 식으로 관저 경비 임무가 이태원 사고의 원인인 것처럼 주장했으나 이는 명백한 허위”라고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대통령 경호와 경비는 국가 안위에 직결되는 사안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면서 “그런 중차대한 임무에 경찰 인력을 배치한 것을 두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한 원인으로 호도하는 것이야말로 사고의 아픔을 정치적 공세의 수단으로 삼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 관저는 국가중요시설로 역대 정부에서도 경찰 인력이 경비 임무를 수행했다”며 “이미 다양한 시설과 장비가 들어선 한남동 관저의 경우에도 각종 상황에 대비해 과거 청와대에서 근무하던 경찰인력을 최소한으로 운용해 경비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국가 안위에 관련된 경비 임무를 ‘빈집 지키기’로 매도하고, 경찰 인원 숫자를 부풀려 왜곡하는 등 이태원 사고에 대한 국민적 공분에 편승해 사회적 아픔을 정치화하는 것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대통령경호처는 이태원 사고의 아픔을 함께하면서 국가중요시설 보호라는 본연의 임무 수행에 만전을 기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이를 정치적 잣대로 폄훼하거나 자의적으로 왜곡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것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해 법적 절차를 통해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곧바로 민주당도 임오경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비어있는 대통령 관저 지키는 것이 국가 안위인가”라며 “대통령 경호처가 무슨 생각으로 이런 황당한 소리를 하는지 황당하다”고 꼬집었다.

임 대변인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비어있는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인근에는 202경비단 소속 3개 중대 200명이 배치됐다”며 “이태원에서 국민의 생명을 구할 경찰 한명이 아쉬운 상황에서 대통령 부부가 언제 입주할지도 모르는 관저를 지키는 것이 그렇게 중요했냐”고 반문했다.

계속해서 “국가주요시설 경비만큼 국민 생명도 중요하다. 국민 생명도 절대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왜 이태원에 경찰이 배치되지 못한 것을 물었을 뿐인데 무엇이 날조이고 무엇이 왜곡이며, 무엇이 선동이고 정치공세냐”고 질타했다.

그는 “대통령실 이전으로 대통령실, 대통령 자택, 대통령 관저로 나뉘며 늘어난 경비 부담, 대통령이 선포한 마약과의 전쟁을 위한 단속 인력 배치 등이 참사에 영향을 미쳤는지 진실을 밝히는 것이 당연하다”며 “그것이 야당의 일이고, 야당의 책임이다. 국민의 의문을 대신 물은 것이 고발당할 일이라면 고발하라”며 “민주당은 국민을 위해 진실을 밝히고 국민을 지키기 위해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태원참사 #이태원압사 #대통령실경호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