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이후 7년만

image
2015년 일본에서 열린 관함식.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일본 해상자위대가 주관해 6일 개최하는 국제관함식에 한국 해군도 참가한다.

군 당국에 따르면 한국 해군은 이날 일본 해상자위대가 창설 70주년을 기념해 가나가와현 사가미(相模)만에서 펼치는 국제관함식에 참여한다.

해군은 관함식 본 행사에 이어 내일인 7일에는 일본 도쿄만 일대에서 있을 조난·화재 선박에 대한 인도주의적 차원의 수색과 구조를 위한 훈련(SAREX)에 참여한 뒤 10일쯤 귀항할 예정이다.

관함식은 군 통수권자가 함대와 장병을 사열하는 의식으로, 해군의 대표적인 군사 외교 행사로 여겨진다.

행사 때 각국 함선과 승조원들은 주최국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 대한 예우 표시로서 그가 탑승한 좌승함을 향해 2차례 경례해야 한다. 즉 한국 해군이 욱일기가 걸려 있는 일본 함정을 바라보며 경례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최국 일본을 포함해 14개국이 참가하는 이번 관함식에 한국 해군은 욱일기 경례 논란에도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조되는 엄중한 안보 상황 등을 고려해 2015년 이후 7년만에 참가하기로 했다.

해군은 다만 2002년에는 구축함 광개토대왕함, 2015년에는 구축함 대조영함을 일본 관함식에 파견했지만, 올해는 전투 함정 대신 군수지원함을 보냈다.

일본의 수출 규제와 과거사 문제에 대한 갈등으로 한일관계가 급속이 악화딘 2018년에는 우리 측이 제주도 국제 관함식에 일본을 초청했으나, 욱일기 문제로 당시 참가가 성사되지 않았다.

당시 우리 측은 일본 국기(일장기)를 사용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일본 해상자위대는 이를 묵살한 채 욱일기 사용을 고수했는데, 그렇다면 우리 측이 ‘이순신깃발’을 달겠다고 하자 결국 참가하지 않은 것이다.

윤석열 정부와 군은 침략전쟁의 상징인 ‘욱일기’에 대한 경례문제가 있어 외교와 국민 정서를 이유로 고민하는 흔적을 내비치다가 참가하기로 결정한 것인데, 정치권 안팎에서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한 해군 #국제관함식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