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 필수 식품은 ‘옛말’
‘건강’에 관심 높아진 소비자
커피·빵·아이스크림·가공유 등
우유 활용 디저트 지속 출시

image
더 메나쥬리×상하목장 우유 레이어 케이크. (제공: 신세계푸드)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성장기 어린이들을 위한 필수 식품으로 손꼽히던 우유가 최근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식음료업계가 우유를 활용한 디저트들을 선보여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우유는 어떤 음식과 곁들여 마셔도 잘 어울리고 차갑게 얼려서 먹거나 크림으로 만들어 디저트와 함께 먹어도 본연의 맛을 잃지 않고 음식의 전체적인 풍미를 살려준다. 아울러 우유 자체의 맛은 자극적이고 과한 단맛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에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들의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열풍에 식음료업계는 우유 함유량을 높여 풍부한 우유 거품층을 맛볼 수 있는 라떼, 우유 크림이 들어가 담백하고 달콤한 맛이 강조된 디저트부터 달고나, 홍차 등 다채로운 맛을 더한 가공유까지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네스카페는 최근 쌀쌀한 가을을 맞아 부드러운 우유와 깊고 진한 원두의 풍미를 살린 ‘네스카페 수프리모 라떼’ 3종을 출시했다. 전문가들이 엄선한 원두로 로스팅한 커피가 사용돼 원두의 깊고 진한 맛을 살리는 동시에 신선한 우유가 더해져 담백함이 더해진 최적의 맛 밸런스가 구현됐다. 기존 자사 라떼 대비 우유 함유량을 높여 입안 가득 퍼지는 벨벳같이 부드러운 풍부한 우유거품이 특징이다.

이완 네스카페 수프리모 브랜드 매니저(BM)는 “우유는 고소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어떤 음식과 같이 먹어도 조화롭기에 최근 우유를 활용한 다양한 식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에 네스카페도 기존 라떼 대비 우유 함유량을 높여 우유거품이 주는 벨벳같이 부드러운 텍스처를 느낄 수 있는 네스카페 수프리모 라떼를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우유 생크림이 활용된 케이크도 있다. ‘우유 레이어 케이크’는 신세계푸드의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 ‘더 메나쥬리’와 우유 브랜드 ‘상하목장’이 콜라보레이션한 제품으로 상하목장 우유로 만들어진 100% 동물성 크림이 부드러운 시트 사이에 겹겹이 쌓아 올려 촉촉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상하목장의 유기농 우유와 매일유업의 휘핑크림이 사용돼 크림이 주는 우유 본연의 달콤함과 진한 풍미가 살아있다. 또 친환경 종이 패키지에 케이크가 담겨 환경까지 고려됐으며 온라인 전용 제품으로 출시됐다.

image
폴 바셋, 우유 모나카 아이스크림. (제공: 매일유업)

우유가 활용된 아이스크림도 있다. 폴 바셋이 출시한 ‘우유 모나카 아이스크림’은 폴 바셋 시그니처 메뉴인 밀크 아이스크림이 바삭한 과자 안에 들어간 모나카 아이스크림이다. 모나카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는 밀크 아이스크림은 상하목장 우유가 사용돼 고소하고 진한 우유 맛이 특징이며 공기층이 최대한 줄여져 쫀득한 식감까지 살려냈다. 특히 밀크 아이스크림의 고소한 맛과 바삭한 모나카 과자의 조화로운 식감이 강점이며 모나카 형태의 아이스크림으로 레트로 감성이 더해졌다.

우유크림이 활용된 디저트를 먹고 싶지만 케이크 등 큰 용량이 부담스러워 우유의 고소함을 맛보지 못한 소비자에게는 적당한 사이즈의 디저트를 맛볼 수 있다. 빙그레의 디저트 브랜드 디디디(D.D,D)의 ‘우유크림 가득 마리토쪼’는 폭신한 케이크 속에 달콤한 우유 크림이 가득 채워진 이탈리아식 크림빵이다. 1A등급 우유가 사용돼 만들어진 신선한 크림에 리얼 바닐라빈이 들어가 바닐라 풍미가 더해졌다. 마리토쪼는 약혼녀에게 줄 반지가 풍성한 크림 속에 숨겨진 것에 유래된 명칭으로 풍부한 우유크림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빙그레 관계자는 “현재 우유크림 가득 마리토쪼는 쿠팡에서 구매 가능하며 향후 다른 온라인 채널로도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흰 우유에 딸기, 바나나 등의 과일이나 초콜릿 등 특정 향미료가 더해진 향미우유(가공유)를 찾는 사람들도 많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국산 원유를 활용해 한 잔의 디저트로 즐길 수 있는 ‘달고나 우유’ ‘살롱밀크티 우유’를 멸균 제품으로 출시했다. 신제품은 이전에 한정판으로 선보인 바 있던 인기 가공유로 이번에는 상온에서도 내용물의 품질이 유지되는 190㎖ 용량의 핸디형 멸균 패키지에 담겼다. 달고나 우유는 서울우유 원유에 달고나 시럽이 들어가 달고나 특유의 달콤 쌉싸름한 맛과 풍미가 특징이다. 살롱밀크티 우유는 얼그레이 홍차와 아쌈 홍차로 밀크티 본연의 맛을 살렸다.

#우유 #디저트 #커피 #아이스크림 #빵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