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혜지 기자] “민족파멸을 초래하는 적대의 악순환을 멈추고 대화를 재개하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과 7차 핵실험 가능성 등 한반도 안보 정세에 대한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개신교계에서 평화를 바라는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일 평화통일연대는 북한의 모든 적대적 위협 중단을 촉구하고 대화 재개를 요구하는 내용의 메시지를 발표했다. 

평화통일연대는 성명을 통해 “북핵 위협에 대한 ‘선제타격’을 주장한 윤석열 정부의 등장 이후 한반도에서 위기가 날로 고조되고 있다. 핵전쟁, 전면전쟁의 먹구름이 밀려오고 있다”며 “북한은 올해 들어 그동안 유예해온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재개한 데 이어 지난 9월초에는 ‘핵무력정책’에 대한 법령을 채택하는 등 기존의 ‘핵무기 절대불사용’에서 ‘자동적이고 즉시적인 선제적인 핵타격’으로 원칙을 바꾸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불가피한 상황이 조성되는 경우, 작전상 필요가 불가피한 경우’에 핵을 선제적으로 사용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강조해온 ‘3축체제의 선제타격론’에 대한 북한식의 ‘핵무기에 의한 선제타격론’이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연대는 “윤석열 정부는 북한의 핵능력에 대해 한미연합훈련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한미일 연합군사훈련을 강화하고 있다. 그리고 그동안 축소시킨 각종 훈련을 강화하고 이를 더욱 자극적인 방식으로 공개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북한 또한 각종 포와 탄도미사일, 150여대의 전투기를 동원한 ‘전술핵운용부대 훈련’ 등 일찍이 유례가 없을 정도로 노골적이며 대규모로 군사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현재의 상호불신과 적대적 위협은 상승작용을 일으켜 일촉즉발의 상황을 조성하고, 이것이 핵전쟁으로 비화할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연대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군사훈련을 더 이상 확대하지 말고 지난 5년간 유지했던 그 수준에서 통상적인 훈련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남북 간의 ‘9.19 군사분야합의문’에서 합의한 대로 군사분계선 일대에서의 군사연습을 일체 중단하고, 직통전화 등을 통해 군사현안문제를 지체없이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과 북의 안보 관련 고위당국자들은 현재의 군사적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대화를 즉각 개시해야 한다”며 “남북관계가 아주 좋지 않았던 이명박 정부 시기인 2015년 8월 하순, 남북의 고위당국자들은 ‘남북 사이에 고조된 군사적 긴장 상태를 해소하고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판문점에서 회담을 진행한 적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현재의 조건에서 남과 북은 대화가 불가능한 상황이지만, 대화만이 한반도의 긴장상황을 해소하고 평화를 진척시킬 수 있다”며 양측 정부의 합의에 따른 국가 정상 간의 대화가 성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해소하고 평화를 이루기 위한 전국민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평화안보를 위한 민.여.야.정 4자 협의체’ 구성도 제언했다. 

연대는 “8000만 민족의 한반도 평화와 동아시아, 세계의 평화를 위해 정부와 국회만이 아니라 학계와 시민사회도 적극 나서기를 촉구한다”며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을 염두에 둘 때, 오늘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은 매우 심각한 위기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반도 위기 #전쟁 #개신교 #평화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