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검찰 압수수색과 관련해 정치탄압을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검찰 수사관들을 막아서고 있다. 검찰은 이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사 내에 위치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나섰다.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 위치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과 민주당의 대치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적법한 공무집행”이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19일 입장문을 내고 “검찰은 법원에서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을 적법하게 집행하는 것”이라며 “또한 정당에 대한 압수수색이 아니라 불법자금 수수 혐의자가 사용하는 사무실에 국한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무집행을 물리력으로 저지하는 것은 중단돼야 하며, 적법한 공무집행에 대한 관계자들의 협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검찰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이날 체포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게 수억원을 받고 위례신도시 관련 특혜를 제공했다는 혐의다. 

이후 검찰은 같은 날 오후 3시쯤 민주연구원 압수수색까지 나섰다. 민주연구원은 민주당사 8층과 10층에 세 들어 있다.

이에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 국정감사 중단을 선언하고 의원들을 모두 당사로 불러들였다. 이후 민주당 의원들은 당사에 집결해 압수수색을 진행하려는 검찰과 오후 9시 이 시간까지 대치하고 있다. 

#위례신도시 #김용 #서울중앙지검 #민주연구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