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사흘째 ‘완전 복구’ 안된 카톡

“‘문제해결’ 기업의 책무·약속

방치 시 국가안보 리스크로”

尹 ‘사이버안보TF’ 구성 지시

[천지일보=원민음, 최혜인 기자] 대통령실이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에 대해 사흘째 완전히 복구되지 않는 현 상황을 질타하며 이같은 독과점 상황에선 국가가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비서관은 17일 오후 브리핑에서 “기업의 자율과 창의의 힘을 존중하지만 독과점은 그 폐해가 발생하는 지점”이라며 “시장질서가 왜곡되고 폐해가 발생한다면 국가가 반드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이 카카오를 국가기간통신망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4000만명이 넘는 가입자, 대한민국 거의 모든 국민 민생과 관련돼 있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기업의 책임 회피에는 선을 긋는다. 긴급 상황 시 신속히 문제를 해결하고 원상태로 돌리는 일은 기업의 책무이고 사회적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전 세계 IT 선도국가들과 글로벌 기업들이 온라인 플랫폼을 운용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 것은 ‘회복성”이라며 “그런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데이터 통신 인프라가 오늘까지 사흘째 완전 복구가 되지 않고 있다”며 “해킹이나 재해 등으로 플랫폼에 이상이 생기면 시스템 위험으로 확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플랫폼 사업자는 사이버 보안이나 서버·데이터 안정화 장치를 미리 투자하고 갖춰야 한다”며 “독과점 플랫폼 기업이 ‘시스템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봤다.

image
김은혜 홍보수석이 1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등 디지털 부가서비스 장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 수석은 “오늘 도어스테핑에서 윤 대통령의 언급은 이번 카카오 사태의 철저한 원인 분석과 함께 사실상의 국가기간통신망이 이윤을 사유화하고 비용을 사회화하는 일이 없도록 민관 차원의 재점검을 당부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카카오가 민간기업에서 운영하는 망이지만 사실상 국민들 입장에서는 국가기간통신망과 다름없다”며 “국민의 이익을 위해 제도적으로 국가가 필요한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이 ‘사이버안보 테스크포스(TF)’ 신설을 지시한 것에 대해서는 “당연한 기업 책무가 방치되면 국가 안보 리스크로 번지게 된다”며 “경제가 ‘안보’고 안보가 경제인 시대다. 만약 해킹으로 이런 사태가 벌어진다면 그것은 곧 안보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이버안보 TF는 이번처럼 데이터 통신망에 중대한 차질이 생길 경우 국가 안보적 차원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각별하게 챙겨 보라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구성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수석이 말한 것처럼 이날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를 계기로 사이버 안보 문제 전반을 점검하기 위해 ‘사이버안보 TF’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다. 이는 국민 메신저의 서비스 장애가 사이버안보 위협으로도 직결될 수 있다는 위기감에 대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사이버안보 TF는 김성한 안보실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사이버안보 상황을 점검한다. 회의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방부, 국정원, 대검찰청, 경찰청, 군사안보지원사령부 등 고위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image
카카오톡 먹통 이미지. (출처: 카카오톡 오류 화면 캡처)

#대통령실 #카톡 #카카오 #먹통 #독과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