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국회부의장. (제공: 김영주 의원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1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산하 ICT(정보통신기술) 공공기관에서 장애인 지원자를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AI 면접이 실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의장이 이날 과기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해당 부처 산하 3개의 ICT 공공기관이 장애인 지원자들을 고려하지 않은 채 AI 면접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AI 면접은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며 음성을 듣고, 주어진 질문에 소리내 대답하고, 마우스로 클릭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구성됐다. 이때 높은 점수를 받으려면 정확한 발음과 안정적인 표정 및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일부 장애유형의 지원자들은 컴퓨터 이용이 불편하고, 발음과 표정이 부정확해 AI 면접 수행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AI 면접을 실시한 과기부 산하 공공기관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18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5회)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2회) 등이 있다. 이때 3개 기관 전부 장애인과 비장애인에게 같은 프로그램으로 면접을 치른 것으로 밝혀졌다. 

또 김 부의장 측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장애인 지원자의 별도 요청이 없었다는 이유로 장애인 지원자가 AI 면접을 실시해야 하는 것을 알고도 면접 전 별도의 편의 지원 안내를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자 측에서 먼저 문의한 사례도 존재했다. 2021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채용공고에 지원한 한 청각장애인 지원자가 언어 소통 문제로 AI 전형에 응시할 수 없다며 메일로 먼저 연락해 진흥원은 관련 협회와 상의해 수어통역사와 함께 면접을 볼 수 있도록 조치했다.

김 부의장은 “장애인복지법 제46조 2항에는 ‘기관장은 채용시험에 있어서 장애인 응시자가 비장애인 응시자와 동등한 조건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해야한다’고 명시됐다”며 “AI 활용 및 확산에 따른 전반적인 패러다임 변화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AI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애인복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