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균 (주)동명에이젼시 대표이사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과 취임식의 제일 화두는 국민대통합이었다. 공약 실천을 위해서 국민대통합 위원회도 설치해 놓고 있다. 설치목적에는 “우리 사회에 내재된 상처와 갈등을 치유하고, 공존과 상생의 문화를 정착하며, 대한민국의 새로운 가치를 도출하기 위한 정책과 사업에 관하여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대통령 소속으로 국민대통합위원회를 설치한다”고 되어 있다.

그런데 현재 정치권이나 우리 사회를 지켜보노라면 국민대통합은커녕 우리 사회의 내부 갈등이 점점 심화되고 있지 않은가. 박근혜 정부가 성공적인 정책을 펼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국민대통합을 이뤄야 한다. 이것은 새 정부의 최대과제이며 우리 국민이 함께 풀어야 할 시대적 사명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솔직히 말해 대통령 혼자서 열심히 일한다고 국가경영이 잘 되겠는가. 정부 각 부처의 장관이 대통령의 국가경영 철학을 숙지하고 창조적인 정책개발과 실천은 물론이요, 특히 국민의 적극적인 호응과 참여가 있어야만 좋은 결과도 있을 것은 뻔한 사실이다.

박 대통령이 취임 이후 현재까지의 업무평점은 안보와 외교 분야는 호평을 받았으나, 국민통합과 경제살리기 등 내치에 대한 평점은 높지 않음을 대통령과 국민대통합위원도 간과해서는 아니 될 것이다. 청와대의 비서실장과 참모진의 교체도 있었으니 국민대통합위원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적극적인 국민통합을 위한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다행히 국내적으로는 개성공단 관련 남북대화도 재개되는 등 화해모드도 조성되고 있고, 박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일본의 자성과 과거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촉구했음에도 지금도 일본과는 아베 총리의 망언과 왜곡된 과거사의 역사관, 나아가 군사력 강화에 대한 집착 때문에 거리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이런 와중에 우리 사회가 내부 통합이라도 이뤄야 하지 않겠는가.

외교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와 관계 당국에서도 누차 일본의 잘못된 역사관에 대해서 지적한 바 있다. 하지만 8.15 광복절을 전후해 일본이 나날이 강수를 두는 이유도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제 박근혜 대통령과 국민대통합위원회도 국민대통합을 위해 발 벗고 나서야 할 것이며, 소극적인 대처로는 결코 국민대통합을 이룰 수 없음을 인식해야 될 것이다.

국정의 무한책임을 진 대통령으로서 보다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해 소모적인 정쟁을 중지할 수 있도록 정치권의 대화정치를 복원시키는 데도 박 대통령이 나서주는 것이 소실대득(적게 잃고 많이 얻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특히 이해집단 간의 대립과 갈등, 세칭 갑-을 관계 문제 등을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외치를 잘해도 내치가 잘못된 나라치고 발전한 나라는 없다. 대통령이 대승적 견지에서 여야 대표와 허심탄회하게 국정을 논하는 자리가 속히 마련되길 기대하며 국민대통합위원회의 대국민 통합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할 시점이다. 국민대통합을 위한 박 대통령과 국민대통합위원회의 지혜로운 리더십 발휘를 기대해 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