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댓글사건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가 이번 주에 마무리된다. 사상 초유의 국조가 23일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고 종료되는 것이다. 민주당도 18일째를 맞은 장외투쟁을 계속 이어갈지 아니면 국회로 회군할지를 놓고 기로에 선 상태다.

민주당이 장외투쟁에 나선 이유로 국정원 국정조사 정상화와 국정원사건 진실규명인 만큼 국정원 국조가 끝난 뒤 여야 대치 국면의 전환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새누리당은 ‘8월 결산국회 소집요구서’를 지난 주 제출, 연일 민주당의 장외투쟁은 명분이 없다며 조기 등원을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이 이번 국정원 국조에서 새누리당에 사실상 완패함에 따라 순순히 꼬리를 내릴 것 같지 않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결산국회 소집에 “국정조사 물타기 의도”라고 비판하고 있다. 여당의 압박에 떠밀려 회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특히 야당은 국정원 국조가 새누리당의 방해로 미진하다고 판단, 특별검사 수사의 필요성을 내세우고 있다. 게다가 19일 청문회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에 대한 증인 채택을 강력히 요청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남은 청문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전면적인 장외투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이 계속해서 장외투쟁을 고집할 경우 다수의 국민의 호응을 받기 어려울 것이다. 국민의 입장에선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을 놓고 벌이는 소모적인 논쟁 대신 민생을 위한 정치를 바라고 있다.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장외투쟁을 접고 국회로 회군하는 게 현명한 선택이다.

또한 8월 결산국회와 9월 정기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내년도 예산과 민생법안, 세제개편안 처리 등의 현안이 산적한 만큼 여야 모두 국정원 정국에서 이른 시일 내에 벗어나야 한다. 여야가 서로 전향적인 태도를 취하고 ‘국정원 개혁’에 뜻을 모아 더 이상 국민이 정치피로감을 호소하지 않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울러 박근혜 대통령도 정국 안정을 위해 여야 대표와의 3자 회동을 적극 추진하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